일등학원 준비반 준비반 아이스토리빌 44
전은지 지음, 김무연 그림 / 밝은미래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전은지

그림 - 김무연

밝은미래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대체 어떻게 이런 생각들을 할 수 있지?

요즘 이른 사춘기를 겪는 초등 아이들의 생각을 들여다보면서

평범함이 무색할정도로 날카롭고 예민하고

다소 위험한 생각과 추측을 하는 것에 경악을 했다.

평범한 아이일 뿐인 5학년 수아가 공부 잘하고 예쁜 아이들에 대해 갖는

적대적인 감정과 생각들이 다소 위험해 보였다.

그런데 그 마음이 공감 가는 이유는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보았기 때문이다.

 

공부에 등급을 매겨 반을 나누고 미의 기준에 편견을 가진

사회 때문에 어린 아이들에게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수아가 자존감을 가진 아이였더라면,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였다면,

수아의 장점을 알아봐주고 칭찬 해주는 사람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수아는 자격지심에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았을 것이고

안되는 일에 대해 스스로 핑계를 만들지 않았을 것이고

질투와 시기로 다른 사람을 곤경에 빠뜨리지 않았을 것이다.

 

 

 

 

일등학원에 들어가기 위해 일등학원 준비반 준비반에서 공부하는 수아는

새로 전학 온 안바다를 보고 시샘하기 시작한다.

"신은 공평하다!"라는 좌우명으로

똑똑하고 날씬하고 예쁜 바다에게 단점을 찾아내려고 하던 중

손등의 흉터를 보고 온갖 추축을 하게 되면서

확인되지 않은 거짓이 사실로 둔갑해 버린다.

자신만의 생각으로 그쳤으면 다행이지만 무슨 심보였는지

반톡에 슬며시 흉터가 있는 바다의 손 사진을 올리면서

반 친구들과 다른 반친구들까지

바다에 대한 흉흉한 소문들이 퍼지며 속닥거리게 된다.

 

 학교에서의 과제와 단원평가,

학원에서의 진급시험이 코 앞이건만 공부에 매진은 않하고

수다로 시간을 보내고, 숙제도 대충하여

결국 담임선생님에게 "다시"라는 메모를 받고

수학단원평가도 망치고 학원진급에서도 떨어진다.

자신이 열심히 노력은 안하고 숙제가 많다는 둥

선생님을 원망하며 불평불만만 늘어 놓고

신은 공평하지 않다는 불만만 토로하며

자신과 정반대인 바다에게 질투의 화살을 날린다. 

 

작은 불씨가 점점 더 활활 타오르면서

학교에선 일진 전학생에 대한 소문이 퍼지고 부모들의 항의가 이어지고

수아가 알지 못하는 바다에 대한 새로운 소문이 나돌고

결국 바다는 결석을 하게 된다.

조금은 뜨끔해진 수아는 자신의 잘못을 알게 될까?

바다는 정말 일진이였을까? 아니면 남모를 비밀이 있는 걸까?

과연 누구의 잘못일까?

 

 

 

 

학교폭력에 대한 책은 여러 권 읽어 보았다.

그런데 일등학원 준비반 준비반의 내용은 좀 더

사실적으로 묘사된 듯하며 더 빠져들게 만들었다.

중고등학생들이 아닌 초등생들의 이야기여서 그랬을까?

다른 사람에 대한 비교와 부러움이 삐뚤어진 마음을 만들어 내어

나와 다른 사람을 망가뜨릴 수 있는 과정과

그 결과로 인해 치유할 수 없는 시간을 힘겹게 보내것을 고스란히 볼 수 있었다.

나의 시기와 질투가 한 친구와 가정에 큰 파문을 일으키고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를 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남의 말하기 좋아는 사람들!

그저 사실인지 아닌지에 상관없이

삼삼오오 모여 험담하는 잘못된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선

노력해야 함을 알아야 한다.

나의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고 유혹 뿌리칠 줄 아는 강단으로

공부를 했다면 수아 역시 원하는 일등반에 들어갈 수 있었을 것이다.

싫어하는 숙제를 내주는 선생님에게 불평불만을 갖기 보다는

내가 왜 해야하는지 이유를 알았다면 좋았을 것 같다.

 

수아가 공부와 외모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에 대해

부모가 알았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공부를 못한다고 나무라기 보다는 왜 안되는지 함께 고민하고

수아가 좀 더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의 관심과

격려가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이건 부모인 나에게도 해당하는 말인 것 같다.

 

수아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 따끔하게 지적을 해주는

친구가 옆에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어리니까... 라고 어쩔 수 없었다.. 라고 할 수 있겠지만

5학년 정도면 이쯤은 구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허용하고 동조하는 친구가 되기 보다는

한 번쯤 "안돼!"라고 잘못을 지적해주는 친구가 옳지 않을까?

 

학교중심의 교육이 아닌 사교육이 중심된 교육제도를 볼 수 있었다.

공부잘하는 반에 가기 위한 스트레스를 받고

오른쪽, 왼쪽 어느 학원으로 가는지 친구들을 살펴보면서

기준을 정하는 모습에서 마음이 아팠다.

 

학교에 큰 파란을 일으킨 학교폭력!

과연 교장선생님은 어떤 결론을 내릴지....

성적, 외모, 비교, 질투, 소문, 폭력, 비밀이 무성한

우리 아이들의 학교 이야기를 진지하게 읽어 볼 수 있었다.

이야기와 함께 중간중간 들어 있는 만화가

이야기를 더 재미있고 손을 놓지 않게 만들었다.

객관적으로는 얼토당토않은 말들이지만

수아의 구구절절 한 말들이 재미있으면서도

맹랑해 보이고, 이해가 되기도 했다.  

 

"형사못지 않은 관찰과 추리를 하는 수아야,

하지만 형사는 사실적 근거로만 수사를 하고 판단한단다.

그 똑똑한 머리로 공부한다면 숙제도 잘 하고

일등반에도 들어 갈 수 있을거야.

그리고 너만의 매력이 있음을 잊지 말고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렴."

 

 

 

셋째아이도 책을 읽고 무척 흥분을 했다.

자신이 보기에도 잘못된 행동이였나보다.

수아의 친구가 되어 수아에게 편지를 보내는 것으로 마무리 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