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 만드는 사람들 (한국어판 스페셜 에디션) - 2019 볼로냐 사일런트북 대상 수상작
곽수진 지음, 김지유 옮김 / 언제나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 곽수진

옮김 - 김지유

언제나북스

 

 

 

 별이 등장하는 이야기이다.

우리 눈엔 그저 작디 작은 반짝이는 별에 불과하지만

우린 밤하늘을 보며 반짝이는 별에게 소원을 빌기도한다.

하늘을 올려다보면 항상 그자리에 있었기에

원래부터 있었던것처럼 당연시 여겼던 별들이다.

그 수많은 별들에게 생명을 불어 넣는 이들이 있단다.

바로 [별을 만드는 사람들]

 

 별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물어본다면 다양한 대답들이 나올 것이다.

그냥 자연스럽게 우주에서 만들어진것 아닌가?

하나님이 만드신거 아닌가?

죽은 이들이 하늘의 별이 된 것이 아닌가?

우주에 관심 많은 친구들은 과학적으로 별을 설명하기도 할 것이다.

지은이는 별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고 떡하니 제목을 붙여 놓았다.

조물딱 조물딱 밀가루 반죽으로 별을 만들었을까?

싹뚝싹뚝 색종이를 오려 만들었을까?

바늘에 실을 꿰어 바느질로 별을 만들었을까?

별을 만드는 사람들이 어떻게 별을 만들고 어떤 일들을 하는지 궁금해진다.

 

 

 

 

 "이 책엔 글씨가 없대. 예준이가 그림을 보고 마음껏 이야기를 지어주면 된데."

"어? 저번에도 나 혼자 읽었어!"하며 그림으로만 이루어진 동화책을 읽었던

경험을 떠 올리며 한장한장 넘기며 그림을 먼저 봤다.

그리고는 그 어떤 설명도 듣지 않고 아이가 상상이야기를 지었다.

'상상에 상상에 상상을 더해서~~~~~^^*'

그림을 보며 사람들이 하는 행동과 주변의 사물을 보면서

설명을 하듯이 이야기를 두세줄로 말했다.

별을 만드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사건들도 바로 알아채며

사람들의 표정에서 감정을 표현하기도 했다.

 

 두 번째로 책을 다시 펼쳤을 땐 스토리에 대화가 첨가되었다.

물론 목소리까지 살짝 변형해가며 혼자서도 재미있게 책을 읽었다.

그리고 그림속에 숨어 있는 작은 그림까지 하나하나 살펴보며

좀 더 꼼꼼히 보게되었다.

 

 

 

 상상을 불러일으키는 그림책이다.

높은 하늘에서 반짝이는 수많은 별들을 뚝딱뚝딱 만들어 내는 사람들이 있다니...

분명 요정들이 아닐까 싶다.

별을 만드는 과정을 보니 그리 어려워 보이지 않는다. ㅎㅎ

책을 다 읽고 나서 막둥이가 생각난듯 달을 가져 와 환하게 불을 밝히며

"엄마 나도 별을 만드는 사람이야. 달도 만들었어!!!"  ㅎㅎ

그래, 너희들은 무엇이든 다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 힘이 있지.

 

 가끔 그림동화책을 보면 글을 읽느라 그림을 놓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사일런트북 - 글 없이 그림으로 읽는 그림책]이다.

글이 없으면 책 읽기가 참 당황스러워진다.

'이 책을 어떻게 읽어주지?' 하고 난감해져 어른들은 망설여진다.

하지만 책을 펼친 아이들은 마치 글을 읽듯

그림을 보고 술술술 이야기를 들려준다.

글에만 의존한 어른들의 편견이 만들어낸 두려움이 아닐까 싶다.

아이들의 무한 상상력을 키우는데 사일런트북은 최고인 그림책인 것 같다.

 

 별만드는 사람들이 하는 일 역시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직업들이다.

여러가지 직업들을 통합해 별을 만드는 걸 보니 참 힘들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림을 살펴보면 웃음포인트가 곳곳에 있어 재미를 더한다.

일하는 과정에서 실수를 해서 화를 내기도 하고,

쪼그려 앉아 드라이기를 돌리기도 하고,

드넓은 밤 하늘에 수 많은 별들이 반짝! 빛을 내며 켜질 때(?)

키득키득 웃음이 나기도 했다.

밤하늘에 별과 달이 반짝이는 것을 끝으로

하루의 일과가 끝난듯 퇴근하는 모습이 우리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다.

 

 "별 만드는 사람들 오늘도 수고했어요!!!! "   ^^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