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살부터 시작하는 나의 첫 진로 수업 14살부터 시작하는 시리즈
학연플러스 편집부 지음, 김신혜 옮김, 이케가미 아키라 감수, 카나 만화, 모도로카 일러스 / 뜨인돌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학연플러스 편집부

옮김 - 김신혜

뜨인돌

 

 

 

어릴 땐 되고 싶은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자신감에 차 있었는데..

왜? 커가면서 점점 더 자신의 미래에 자신감과 확신이 사라지고

자존감이 낮아지게 되는 것일까?

 

어른이 되어 갖게 된 직업에 왜 만족하지 못하고

이직을 하거나 다른 직업으로 전환하게 되는 것일까?

왜 행복하게 일하며 보람을 느끼지 못하고

중도에 그만 두게 되는 것일까?

 

나의 진로 찾기를 준비하는 청소년들,

나의 직업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 하는 청년들,

나의 직업을 선택하고 충실히 일하고 일하는 중장년들

각기 자신의 직업에 대해 갖는 고민이 있을 것이다.

[14살부터 시작하는 나의 첫 진로 수업]을 읽어보면

현실적인 진로 탐색에 대한 조언 직업에서 가져야 할 마인드를 알려주기에

모든 연령층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1장 꼭 일을 해야 하는 걸까?]

일을 해야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내가 일을 해야 하는 목표가 있다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고민하고 찾아보는 계기가 될 것 같다.

우린 모두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으며

모두가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

 

-  하야토는 엄마와 외할머니댁에서 이모와 함께 살게된다.

학교에서 직장체험을 하게 되면서

일과 직업에 대한 고민과 의문을 갖게 된다.

 

[2장 숨만 쉬어도 돈이 나간다고?]

우리가 살아가는데는 돈이 필요하다.

요즘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필요한 돈을 벌되

너무 일에 얽매이지 않고 일과 생활의 밸런스를 맞추려고 한다.

진정한 삶의 질을 누리면서 인간답게 살기 위함이다.

 

- 하야토는 책디자인을 하는 이모에게서 진행중인

"일과 직업"에 대한 내용의 원고를 읽어 보도록 권유받는다.

일하는게 먼 미래로 느껴지는 하야토에게 어떤 변화가 찾아 올까?

 

[3장 축구를 좋아한다면 축구선수가 돼야 하는 걸까?]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재미 안테나를 세워보자.

어른이 되어도 계속 고민되는 진로,

꿈이 바뀌어도, 늦었다고 생각이 들어도

불안해 하지 말고 시작해보자.

 

- 유치원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아카네의 말을 듣고

자신은 틀렸다고 생각한다.

"제일 나쁜 태도는 자기는 어차피 안 된다고 믿는 것이다."-도라에몽 중에서

이모의 말을 듣고 반성하며 현재 자신의 일에 충실하기로 한다.

 

[4장 취업하면 해피엔딩일까?]

자, 드디어 어른이 되어 취업을 했다.

열심히 일하고 돈을 벌면 이젠 행복해지는 일만 남았을까?

내가 선택한 직업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끼기도 하고

좌절감과 실패를 겪기도 한다.

변화의 시점을 받아들이면서 내 삶의 방식은 내가 정해보자.

 

-  서점에서 직장체험을 하며 점장으로부터

자신의 경험을 듣게 된다.

내가 하는 일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며

내가 하는 일은 중요한 역할이다.

이 일을 좋아하고 보람을 느끼게 되면  난 행복한 사람이 된다.

 

[5장 10년 후에는 어떤 직업이 남아 있을까?]

나날이 과학이 발달이 되면서 인간은 편리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장점과 단점, 득과 실이 있게 마련이다.

미래에는 어떤 새로운 직업이 등장할지 궁금해진다.

 

- 식당에간 하야토 식구들은 인공지능 로봇이 주문을 받는 걸 보면서

과학의 발달과 편리함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하지만 기계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까지 다 할 수 없음을 안다.

또한 100세 시대를 살면서 배움의 시기는 나이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배움의 열정과 도전만 있다면 지금이 바로 적기라 할 수 있다.

 

[6장 미래를 위해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될까?]

왜 공부를 해야 할까?

공부의 목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공부의 깊이에 차이를 준다.

목표를 갖고 공부를 한다면 나의 진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지식적인 공부만으로 직업을 얻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기술, 경험을 통해서도 직업을 얻을 수 있다.

'내가 내 인생을 만든다' 라는 각오를 갖고

'내 인생의 책임자'가 되어보자.

 

- 학교에서 배우는 기본적인 과목은 모두 충실히 배워야 한다.

모두가 나의 삶에 거름이 되고 도움을 줄 것이다.

엄마의 경험을 들으며 이해를 하게 되는 하야토.

"지금을 잘 즐기고 힘껏 노력해야 하는거지.

그렇게 하다 보면 미래도 멋지게 변할거야." -P 197

 

 

 

하야토의 이야기는 만화로 짧게 이루어져 있다.

각 장에는 진로에 관련된 고민, 해결방법, 격려, 조언,

구체적인 예시, 주의점들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

 

또한 현장의 목소리에는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의

솔직담백한 이야기가 실려있어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부심,

일에 대한 열정과 보람을 느껴 볼 수 있었다.

 

 

청소년들이 읽으면 자신의 진로에 대해 조금은 가닥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어른인 내가 읽었을 땐 나의 진로를 선택하게 된 계기,

나의 일에 대해 나는 어떻게 느끼고, 일을 했었는지 되짚어 볼 수 있었다.

 

아이들도 자신의 진로에 고민하고 스스로 찾아보도록 하는 계기가 될 것 같고

부모 역시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하고 싶어하는지 살펴보며

재미 안테나를 함께 세워 놓으면 좋을 것 같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특별한 책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고

고민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쉬운 점은 평상시처럼 왼쪽부터 읽기 시작했는데

내용이 맞지 않아 처음에 당황했다.

자세히 보니 시작부분에 "오른에서 왼쪽으로 읽어주세요"라는

작은 문장이 있었다. ^^;;

그런데 설명글은 일반적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게 되어있다.

그리고 일러스트에 가끔 반대로 봐야하는 것도 있었다.

한방향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