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작품 해설과 함께 읽는 작가앨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 지음, 고정순 그림, 배수아 옮김, 김지은 해설 / 길벗어린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안데르센

그림 -  그림자

옮김- 배수아

해설 - 김지은

길벗어린이

 

 

 

 안데르센이 쓴 동화는 정말 아름답고, 슬프고, 교훈도 주면서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읽히는 이야기들이 많이 있다.

그런데 안데르센이 쓴 이야기가 맞나? 할 정도로

뭔가 분위기가 어둡고, 주제가 무겁고, 생각거리를 많이 안겨주어

아이들 보다는 어른들이 읽어야 할 것 같은 이야기인 것 같다.

 

 그림자의 분리!

피터팬의 그림자가 분리되어  살아 움직는 모습은

귀여운 장난꾸러기 같은 느낌이다.

반면 학자의 그림자는 사람형상으로 탈바꿈하여

진짜 주인행세를 하며 학자를 그림자로 만들어버리려는

뒤바뀐 운명을 보는 것 처럼 섬뜩했다.

"나는 사람이 되었어요!"

 

 아름다운 나폴리의 풍경에는 낮과 밤의 모습이 다르다.

뜨거운 열기에 낮동안 고요했던 거리는

밤이 되면 시원한 기운에 온 거리가 떠들썩 해진다.

학자와 그림자, 흑과 백, 나와 너, 존칭과 하대, 부와 가난 등

대조되는 것들로 하여금 수평이 아닌 기울어짐을 느끼게 한다.

 

 얼마나 사람처럼 행세를 했으면 공주가 분간을 못하고

그림자의 농간에 놀아나게 된 것일까?

그림자는 결코 사람이 될 수 없을 것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못하고 그릇된 생각과 행동을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림자는 학자를 곁에 두려 한게 아닐까?

 

 그림자에 대한 해설이 나와 있다.

안데르센의 경험과 그 속에서 느꼈던 감정들이 고스란히 이야기에 녹아 있다.

학자와 그림자, 안데르센은 학자였을까? 그림자였을까? 아님 둘 다 였을까?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해설이 나와 있어

나의 생각과 느낌에 좀 더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어 좋았다.

 

 

 

 

 정체성 (변하지 아니하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

또는 그 성질을 가진 독립적 존재. -국어사전) 이란 무엇일까?

정체성을 잃고 나의 본질을 잃고 흔들리는 이들에게

나의 내면을 직시하고 지킬 수 있도록 안데르센이 메시지를 전해주려는 것 같다.

 

 다소 무거운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을 들여다 본다는 것은 참 어렵다.

나의 정체성을 이해하고 지킨다는 것도 참 어렵다.

가끔 나를 되돌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오늘은 그림자를 읽으면서 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