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핀테크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16
강지선 지음, 이상일 그림, 정관수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강지선

그림 - 이상일

감수 - 정관수

국일아이

 

 

 

 핀테크가 뭐지?

앞으로 우리 아이들이 성장해서 하고 있을 직업들 중의 하나인

핀테크에 대해 궁금증이 생긴다.

한장한장 넘기며 만화형식의 이야기에

어려우면서도 생소한 직업에 흥미를 느끼고 술술 읽을 수 있었다.

이야기 중간중간 용어 설명이 간단히 첨부되어 있어 내용이해가 쉽다.

주제 이야기가 끝나고 나면 정보더하기로 이야기 속에 담지 못했던 부분을

좀 더 알차게 설명해 놓았다.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라? 이거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어플아니야?"

내가 그동안 어떤 궁금증도 갖지 않고 그저 간단히, 간편히 당연하게 사용했던

결제방법이 핀테크의 하나였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다.

은행 -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 모바일 간편결제, 앱 간편결제

직접 방문해서 일을 해결했던 번거로움에서 집에서 간단히 결제를 하며

편리한 생활을 하게 되었다.

내가 사용하는 결제 시스템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앞으로 어떤 발전가능한지에 대해 전혀

알아보지도 않았고, 궁금증을 갖지도 않은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뭐, 지금부터라도 알면 되겠지? ^^

 

 핀테크(Fin Tech) =  금융(Finance) +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금융서비스와 정보기술이 융합해 금융서비스 및 산업에 변화를 일으킨 것이다.

핀테크의 발달로 다양한 직업들이 생겨났다.

핀테크시스템 엔지니어, 크라우드펀딩 전문가, 빅데이터 기반 신용평가 전문가,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가, 지급결제서비스 기획자, 생체인식 전문가들이 등장한다.

각각의 직업들이 하는 일들을 소개하면서 핀테크의 발정정도도 알 수 있고

뭔가 전문직이라는 근사함도 느낄 수 있었다.

 

 이야기 중에서 바이오페이란 말이 참 기억에 남는다.

영화에서나 볼 법한 소재가 지금 개발중이라니 머지 않아 사용할 듯하다.

바로 생체인식, 즉 우리 몸의 일부분을 이용해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앱을 열어 인증을 받고 클릭을 하고 결제확인을 하는 절차 없이

손바닥(핸드페이), 손가락(핑거페이), 얼굴(페이스페이)만 갖다 되면

0.3초만에 기존카드결제 보다 10배 빨리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와, 점점 더 발달되어 가는 신기한 기술을 보면 혀를 내두를 뿐이다.

 

 

 <워크북 - job? 나는 핀테크 전문가가 될거야!>

 

 핀테크에 대한 설명과 그에 따르는 직업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지만

낯선 용어들이 쉽게 떠오르고 바로 그 의미가 금방 이해되진 않는다.

여러번 반복해 읽어보고 우리 생활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핀테크를

직접 경험해 보면 이해가 더 잘 될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책을 읽고 나서 워크북으로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보자.

핀테크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으로 흥미를 주고

워크북 활동을 통해 핀테크에 대한 핵심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워크북 중에 지급결제서비스의 종류 중에서 익숙하면서도 내가 사용하고 있는

결제 수단 '토스'가 나와 있었다.

내가 이용하고 있는 은행을 모두 연결해 놓으면 입출금을 한눈에 알 수 있다.

큰지출이 있을 경우 알림으로 어디에 돈을 사용했는지 확인문자가 온다.

또한 저금통 (나만의 비자금 ^^)을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 신청하니

한달에 한 번 일반통장에서 적정 돈(잔고에 따라 수시로바뀜)이

알아서 빠져 나가 저금이 되었다.

추가 입금이나 돈을 바로 뺄 수 있도록 클릭만 할 수 있으니 정말 간편하다.

가끔 퀴즈 이벤트도 있어 문제를 풀면 일정 금액이 랜덤으로 적립되어

현금처럼 내 통장에 이체를 할 수 있다.

내가 사용했던 결제서비스를 자세히 알게 되니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었는지 알게되었다.

 

 우리아이의 진로, 미래 직업의 선택에 있어 가이드가 될

[job? 나는 핀테크 전문가가 될 거야!]를 접할 수 있어 좋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