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학년, 아이가 수학을 포기하기 전에
좌승협 지음 / 멀리깊이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좌승협

멀리깊이

 

 

 

 

"수포자" 수학을 포기한 자라는 뜻이다.

우리가 배우는 교과 과정 중 비중 있다고 할 수 있는 과목들 중 하나이다.

부모들에게 자식이 수포자라는 말을 듣는 건 정말 청천벽력 같은 말과 다름없다.

'나는 수포자였지만 너는 안돼!' 라는 생각이 들게 되고

학원, 과외 등 일단 힘써 볼 수 있는 일은 다 하게 된다.

옆에 앉아 잔소리와 고함소리가 끊이지 않고,

 인상을 팍 쓰면서 아이의 머리를 쥐어 박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는 "대체 누굴 닮은거야?"라는 푸념섞인 말을 했을지도 모른다.

부모의 답답한 만큼 아이마음 역시 답답함이 더 클 것이다.

 

수포자가 되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방법은 없을까?

EBS 수능 검토진 출신의 초등 교사 좌승협 샘이

아이, 부모, 교사의 입장에서 느끼는 수학의 문제점을 콕콕 집어주며

그 해결방법을 속 시원하게 알려주는

[초등 4학년, 아이가 수학을 포기하기 전에]를 읽어보았다.

 

지은이는 왜 4학년을 콕 집어 수포자가 되는 경계로 표현을 했을까?

연산, 즉 계산위주로 쉽게 수학을 배웠던 저학년과는 달리

4학년부터 개념을 정확히 알지 못하면 풀지 못하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도형, 분수, 그래프 등의 그림이 많이 나오고

긴 문장제의 문제들이 등장한다.

그림을 보고 해석을 못하고,

문제를 읽고 개념과 해결방법을 스스로 찾지 못하니

단순 계산만 했던 아이들은 어려울 수밖에 없고

결국 수포자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방법이 없을까?

교사로서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아이들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을 해주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수학을 좋아하고 재미있게 즐기며

스스로 문제를 풀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1장 엄마 마음>

수학을 어려워 하는 아이를 위해 발동동구르는 엄마들.

엄마들이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문제점을 주제로

하나하나 원인, 결과를 분석해주면서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교과서로 공부하세요!"라는 말은 누구나 알고 있다.

지은이는 여기에 교과서가 왜 기본서가 되어야 하는지 이유를 알려주며

교과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준다.

수학의 문제들을 예시로 들어가며

아이들이 왜 이런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게되는지

그 이유를 알려주어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며 해결책을 내놓는다.

 

<2장 아이 마음>

아이 입장에서 느끼는 수학, 수학을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알 수 있다.

우리 아이들 옆에 앉아 수학을 함께 할 때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 다 나온다.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일단 패쓰!

채점을 하고 틀린 문제는 그냥 패쓰!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보도록 하면 툴툴툴!

개념공부를 다시 하려고 하면 다 알고 있다고 호언장담!

개념설명을 해보라고 하면 설명이 잘 안됨!

교과서를 펼치면 학교에서 했는데 왜 하냐고 의아해함!

비슷한 유형의 문제에서 또 틀림!

앞에 배운 내용은 시간이 지나면 가물가물!

수학이 싫다고 투덜투덜!

 

우리 아이들과 겪었던 일들이 책에 고스란히 나와 있어

정말 진지하게 읽어보았다.

무엇이 문제인지 먼저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먼저인 것 같다.

그리고 조금은 아이의 보조에 맞추어 천천히

꼭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같다.

아이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건

엄마의 관심과 칭찬 함께 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같다.

일단, 아이를 먼저 관찰하며 문제를 함께 해결해 보도록 노력해보자.

 

<3장 선생님 마음>

아이들 하나하나 잘 이끌어주고 싶지만 많은 아이들을 가르치니

그 마음이 싶지 않을 듯 하다.

그래서 부모에게 SOS요청을 하는 것 같다.

가정에서 부모가 함께 노력해 달라고...

가정에서도 엄마가 함께 할 수 있는 수학 공부에 대한 비법을 알려준다.

첫술에 배부르지 않겠지만 일단 시작해보자.

처음엔 아이와 엄마가 힘들겠지만 습관이 된다면

아이스스로 잘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엄마, 나 수학이 재미있어. 수학이 좋아!"라고 외치면서.

 

<4장 실천편>

수학을 분석하는 법, 실력향상을 위한 좋은 문제 선별하는 법,

분수, 나눗셈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법

수학 자기 평가하는 법이 나온다.

 

 

 

 

4학년인 아이가 1, 2, 3학년 수학을 얼마나 이해하고 넘어갔는지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수학실력평가 문제가 있다.

모두 잘 풀었는데 규칙에 관련 된 응용문제가 막혔다.

2학년 교과서 규칙단원을 다시 한 번 복습해봐야겠다. ^^

이렇게 하는거 맞쥬~~~~ ^^

 

 

수학은 모든 단원들이 연결연결 되어 있고

학년학년마다 연결되어 있어 하나의 고리라도 끊어진다면

수학을 이해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기초가 탄탄해야 튼튼한 집을 세울 수 있고 오랜 세월 버틸 수 있는 것처럼

수학 역시 그날 배운 것은 꼭 개념을 이해하고 넘어가며

복습의 중요성을 항상 기억하고 실천한다면

그 어떤 수학문제가 나와도 즐겁게 풀 수 있을 것이다.

 

4학년을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저학년, 고학년, 중고등학생까지 모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저학년들은 미리미리 준비를 하며 튼튼히 습관을 다질 수 있고

4학년은 경계에서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고

고학년들은 자신의 문제점을 빨리 파악해 해결한다면

수학이 재미있어지면서 결코 늦지 않은 시작이 될 것이다.

 

아이, 부모, 교사의 입장에서 느끼는 수학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해결책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일단 책을 읽고 나니 아이의 수학공부를 관찰하게 되고 문제점이 보였다.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고 응원해주는

엄마 역할을 잘 해야겠다.

 

수학을 어려워 하는 아이,

수학을 즐겁게 공부하고 싶은 아이,

나의 공부습관을 체크하고 좋은 습관을 갖고 싶은 아이들은

이 책을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수학이 꼭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수학의 재미, 즐거움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 보자.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