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가족의 고향 - 2020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 꿈터 지식지혜 시리즈 69
켈리 스탈링 라이언스 지음, 다니엘 민터 그림, 김선희 옮김 / 꿈터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켈리 스탈링 라이언스

그림 - 다니엘 민터

옮김 - 김선희

꿈터

 

 

 주제 1 가족

고향으로 가기 위해 선물을 한가득 챙겨들고 새벽부터 일찍 길을 나서는

릴 알란 가족을 보면서 우리와 똑같음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가 추석, 설 명절날 부모님을 만나러 시골로 향하는 설레는 마음과 즐거움이 떠오르면서

릴 알란 가족의 들뜬 마음이 공감되었다.

흩어져 살던 가족들이 모두 모여 즐겁게 이야기 나누며

어른, 아이 모두 행복해 할 가족 모임이다.

낯익은 풍경에 할머니 집에 다 왔음을 직감하고 알은채 하는 건

우리 아이들과 똑 같았다. ㅎㅎ

 

 

집안 곳곳에 걸려 있는 가족 사진들은

떨어져 있어도 한 곳에 있음을 연결해 주는 것 같고

돌아가신 할아버지를 떠올리게 하며

추억을 떠올리며 그리워 하고, 기억하게 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해준다.

 

 

 

 모두 모여 웃고 떠들고 마시고 즐기는 것만 하는 것이 아니라

어른들의 이야기에, 아이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며

칭찬과 따뜻함으로 또 하나의 가족전통을 만들어 가는 것 같아 보기 좋았다.

 

 고향 곳곳을 둘러보며 소중한 추억과 소중한 이들을 떠 올리며

아들이 아들에게, 그 아들이 또 아들에게 보여주고 이야기해주며

나의 뿌리를 잊지 않도록 해주는 것 같다.

 

 고향을 떠 날 때, 가족들과 헤어질 ,때 함께 한 시간이 짧고 아쉬움이 남겠지만

다음 만남이 기다리고 있고 더 행복해질 것임을 알기에

떠나는 마음도 행복했을 것 같다.

 

 

 

 주제 1 인종차별

 이 책에는 '검은 대륙' '검은 피부'로 노예 생활의 슬픈 역사를 가진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선조들의 이야기가 들어 있다.

단지 피부색이 까맣다는 이유로, 자신들보다 미개하다는 비하적인 생각들이

슬픈 역사를 만들어 냈다.

너무나 부끄럽고, 가슴 아프고, 슬프고, 잊고 싶은 치욕의 순간이자, 역사이지만

이들은 절대 잊지 않는다. 자손들에게 그 기억을 전해줌으로써

인종차별에서 벗어나고 모두가 평등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두 번 다시 이런 일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 아닐까?

 

 우리 삶 속엔 차별이라는 것들이 곳곳에 숨어 있다.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인정하지 못함으로써

편견과 차별이라는 생각의 골이 생기게 되었다.

요즘엔 다문화 가정도 많이 볼 수 있다.

나의 이웃들이 된 그들도 나와 똑같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나와 결코 다르지 않음을 알아야 하고

색안경을 과감히 벗어던지는 용기있는 행동이 필요한 것 같다.

 

 

 

아름다운 그림

수채화 같은 색감과 판화느낌의 다양한 무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평화로운 느낌을 주면서도 화려하고 힘찬 생동감이 툭툭 튀어 나온다.

 

 

 

 책을 읽고 가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적었다.

코로나로 인해 설명절이 한 참 지난 후에야 갔던 외할머니댁이 생각 났나보다.

북적북적 친척들을 만나 인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맛난 음식을 먹던 지난 명절과는 달리

친척들이 모이지 못했고 조심스럽고 아쉬움이 많이 남는 명절이였음을 아이도 느꼈나보다.

가족의 소중함은 항상 기억해야 할 것들 중 하나임은 분명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히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작성된 서평은 출판사의 도서 홍보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