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듯해 4자성어 초등 일기쓰기 : 초급 뿌듯해 초등 일기쓰기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지음 / 진서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뿌듯해콘텐츠연구소

진서원

 

 

 초등 저학년때는 일기를 일주일에 서너번 정도 쓰는 활동이 있었지만

학년이 높아지면 일기를 쓰지 않는다.

일기는 자신만의 기록이다.

나에게 있었던 사건사고, 감정적인 부분을 글로 표현해 기록하기도 하고

다짐과 반성의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이 일기다.

 

 일기쓰기를 하라고 하면 아이들은 부담을 갖는다.

학교에서는 안하는데 왜 집에서까지 해야 하는지 의문을 갖는다.

보여주기식 일기가 아닌 "나의 생각을 기록" 하는 것임을 재차 이야기 해준다.

일기쓰기는 재미가 없고 어떤 주제로 써야 할지도 고민하는 아이들이다.

 

 글쓰기 실력향상, 글쓰기의 재미와 상상력, 사자성어를 통한 가르침

동시에 할 수 있는 "뿌듯해 4자성어 초등일기쓰기"를 만났다.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4자성어 일기쓰기에 돌입했다. ㅎㅎ

 

 

 

 제일 먼저 활용방법을 익히고 시작하면

사자성어에 대한 어려움이나 쓰기 활동에 크게 부담이 가진 않을 것이다.

1단계 - 4자성어를 보고 상상의 날개를 5분간 펼친다.

2단계 - 천 글자에 맞춰 생각나는 대로 써 내려간다.

3단계 - 앞뒤 내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마무리한다.

 

 초 5학년이기에 알고 있는 사자성어도 꽤 있고

삼행시나 사행시 짓기 방법도 알고 있어 방법을 익히고 나니 혼자서도 할 수 있었다.

사자성어의 한자( 음, 뜻), 풀이, 예문이 있어 이해하기 좋다.

하지만 역시 네개의 글자로 문맥이 매끄럽게 만들어지는 건 쉽지 않았다.

일기라는 것은 경험한 것을 쓰는 것인데

글자에 어울리는 상황을 떠 올리거나 경험했던 것에서 찾는데 큰 어려움을 느꼈다.

그래서 일단 과거, 현재, 미래 상관없이 조금은 상상을 보태어

자연스럽게 글을 써 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사자성어 일기쓰기는 원고지에 쓰는 형식이다.

요즘엔 원고지 활용을 잘 안하기 때문에 아이는 잘 모르고 있었다.

책에는 준비운동 - 원고지 쓰는 법이 있어

같이 하나하나 원고지 쓰는 방법을 살펴보며 이해흘 했다.

글을 쓰고 나서 올바르게 썼는지 점검도 하며 원고지 쓰기에 맞게

쓰려고 연습을 했다.

 

 두음법칙

일사천리 사자성어를 하면서 두음법칙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리 -> 이로 표현하면서  며칠 후

작심삼일에서 일 -> 이로 두음법칙을 써도 되냐고 물었다.

ㄹ 을 ㅇ 으로 바뀌는 두음법칙을 잘못 이해하고 있어

국어공부의 올바른 이해가 필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100일간의 사자성어 일기쓰기를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뿌듯함을 채워 주기 위해

뿌듯해 스티커가 뒷부분에 있다.

하루 하나씩 완성된 일기쓰기를 칭찬하며

앞에 하나씩 붙여 100일의 일기책을 완성하면 된다.  

그럼 엄마는 뒷면에 준비되어 있는 표창장을 준비하여

아이를 칭찬해 주면 된다.  ^^

 

 

 오장육부로  장기자랑 순서를 기다리며 긴장됐던 순간을 썼다.

 

  십중팔구로 원하는 사과폰을 산 경험을 썼다.

팔백번을 빌었다는게 과장되긴 했지만

그만큼 갖고 싶은 마음을 숫자로 부풀려 표현한 것이다. ㅎㅎ

 

십년감수로 자연의 신비로운 슈퍼문에 대해 썼다.

19년마다 볼 수 있는 특별한 슈퍼문을 보지 못한 안타까움과

다음에 볼 슈퍼문을 기대하는 마음을 표현했다.

 

 

 사자성어를 이용해 일기쓰기를 하면서

고사성의 뜻과 가르침을 배우며 쓰기 활동도 이루어져 재미있었다.

서로 다른 뜻을 만들어내는 건 쉬웠지만

네개의 문장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연습을 하고 고민을 몇번 하고 나니 점차 글이 매끄럽게 이루어졌다.

 

 일기를 쓰는 재미와 원고지 활용으로 문법에 맞게 쓰는 방법도 알게 되어 좋았다.

하루의 한개씩만 하는 것이지만 아이가 재미있어 해서

여러개를 한꺼번에 하기도 했다.

일기쓰기를 통해 생각하기, 글쓰기, 표현하기에 재미를 느낄 수 있어 좋았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