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지는 수수께끼 505
도토리창작연구소 지음, 우쿠쥐 그림 / 아라미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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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글 - 도토리창작연구소

그림 - 우쿠쥐

아라미

 

 

 

 

수수께끼는 어릴 때 참 많이 했던 놀이다.

우리 아이들도 틈만 나면 "엄마 한 번 맞춰봐!"하고 수수께끼를 낸다.

사물의 생김새, 사물의 이름, 사물의 동작등으로 수수께끼를 내기도 하고

말장난으로 수수께끼를 내기 하고

넌센스로 생각을 뒤집어야 하는 수수께끼도 있다.

수수께끼를 내는 사람도 수수께끼를 맞추는 사람도

머리를 쓰며 긴장감을 느낀다.

'어려운 수수께끼를 내야지!' '꼭 맞추어야지!'하고

대결을 하는 기분이 든다. ㅎㅎ

 

 

 

 

<1장 숨은그림찾기 수수께끼>

수수께끼책이라고 해서 그냥 수수께끼만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아이가 연필을 들고 무엇인가 열심히 적기도 하고

그림에 동그라미를 그리기도 했다.

'어머나, 수수께끼를 맞히면 그 답을 그림 속에서 찾아보는 숨은그림 찾기?'

아이는 1장의 수수께끼 놀이 방법을 읽었기 때문에

활용을 잘 할 수 있었다.

책 아래부분에는 답이 거꾸로 작게 나와 있어 바로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51번 ~ 77번까지는 <점 잇기 수수께끼> 로 이어진다.

수수께끼를 풀어 답을 적고는 번호 순서대로 답을 찾아 이어주니

짜잔!!! 멋진 집이 완성되었다.

물론 아랫부분에 답이 나와 있지만 아이는 답이 아리송 할 때

눈치껏 점에 쓰여진 단어에서 답을 찾아냈다.

수수께끼와 점 잇기 놀이가 콜라보를 이루었다. ㅎㅎ

 

<글자 퍼즐 수수께끼>는 78번 ~ 97번까지 풀어보고

가로세로 8X8 칸 안의 글자판에서 답을 찾아 동그라미를 하는 것이다.

가로, 세로 여러 낱말이 있어 답을 금방 찾기 어렵지만

그래도 끝까지 답을 찾아 동그라미를 했다.

 

 

<2장 그림 카드 수수께끼>

네모칸 안에 수수께끼 내용을 의미하는 그림과 함께 문제가 있다.

이름하여 그림 카드 수수께끼!

재치있는 그림 속에 답이 다 들어 있다니... 그걸 눈치채고 나면 웃음이 난다.

 

202번 ~ 225번 까지 <점 잇기 수수께끼>

226번 ~ 245번까지 <글자 퍼즐 수수께끼>가 나온다.

 

 

 

<3장 가로세로 퍼즐 수수께끼>

가로세로 낱말 퍼즐을 응용한 가로세로 퍼즐 수수께끼이다.

가로 문제엔 가로, 파랑으로

세로 문제엔 세로, 빨강으로 구분을 주어서 처음하는 아이들도

쉽게 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그림으로 힌트를 주어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풀도록 도와준다.

가로, 세로 단어를 채워 넣으면서 내가 찾은 답에

겹쳐지는 글자를 찾아낼 땐 좋아했다. (ex, 얼음, 물음표)

 

290번 ~ 313번까지 <점 잇기 수수께끼>가 나오고

314번 ~ 323번까지 <글자퍼즐 수수께끼>가 나온다.

 

<4장 둘이서 푸는 수수께끼>

오른쪽과 왼쪽을 나뉘어서 둘이서 하는 수수께끼이다.

왼쪽 친구가 수수께끼 문제를 내면

오른쪽 친구가 오른쪽의 그림에서 답을 찾아 동그라미 하는 것이다.

반대로 오른쪽 친구가 수수께끼 문제를 내면

왼쪽 친구가 왼쪽 그림에서 답을 찾아 동그라미 하는 것이다.

그림과 이름이 함께 있으니 답은 금방 찾을 수 있다.

 

<수수께끼, 누가 먼저 맞히나?>

오른쪽, 왼쪽 하나씩 선택을 한 후 레디 고!!!

수수께끼를 읽고 답을 찾아 선으로 이어주면 끝!!!

답을 찾아 누가 먼저 연결을 하는지 시합하면 재미있다.

 

<수수께끼 숨은 그림 함께 찾기>

둘이서 머리를 맞대고 수수께끼를 함께 읽고

그림속에서 답을 찾아 동그라미를 해본다.

협동, 협동!!!

 

364번 ~ 375번까지 <글자 퍼즐 수수께끼 시합>

376번 ~ 387번까지 <숨은 그림 먼저 찾기>

388번 ~ 399번까지 <수수께끼 정답을 함께 서 보세요>

앞에는 답을 찾아 동그라미만 했는데

이번엔 답을 직접 써 보는 칸이 있다.

400번 ~ 419번까지 < 점 잇기 수수게끼>가 나온다.

 

<5장 호호깔깔 이야기 수수께끼>

우리가 알고 있는 전래동화와 이솝우화 이야기가 나온다.

그런데 이야기 속에 빈칸이 있다.

생각한대로 빈칸은 수수께끼를 풀어 그 답을 채워 넣는 것이다.

빈 칸을 모두 채워 넣으면 이야기가 완성된다.

 

470번 ~ 485번까지 <점 잇기 수수께끼>가 나오고

486번 ~ 505번까지 <글자 퍼즐 수수께끼>가 나온다.

 

 

 

마지막으로 똑똑해지는 수수께끼 505 퀴즈북을 활용해보자.

위의 똑똑해지는 수수께끼 505를 끝까지 다 풀었다면

나는 퀴즈박사가 되어 있을 것이다.

친구와 함께, 또는 가족들과 스피드퀴즈 수수께끼를 해보자.

본문책에 나와 있는 505개의 수수께끼가 혼합되어 나와 있다.

주말에는 수수께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수수께끼는 혼자서 읽고 풀어 볼수도 있고

둘이서 또는 여럿이서 편을 나누어 놀이로 즐길 수 있다.

수수께끼책이라는 편견을 깨고

숨은그림, 그림카드, 가로세로 퍼즐, 호호깔깔 이야기,

점 잇기, 글자퍼즐 등으로 수수께끼를 다양한 벙법으로 즐길 수있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즐길 수 있어 좋다.

 

둘이서 협동하기도 하고, 대결을 하며 긴장감도 갖고

편을 나누어 규칙을 지키며 여럿이 즐길 수 있어 참 좋은 것 같다.

수수께끼를 통해 고정관념을 깨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언어유희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아라미에서 준비해준 똑똑해지는 수수께끼 505덕분에

폭넓은 배움과 다양한 게임과의 조화로운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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