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를 들면 보이는 것들
기예르모 데쿠르헤즈 지음, 윤지원 옮김 / 지양어린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그림 - 기예르모 데쿠르헤즈

옮김 - 윤지원

지양어린이

 

 

 "고개를 들면 보이는 것들"

제목을 보고 고개를 들어 쳐다 보았다.

전등, 아이들이 그린 그림, 액자, 책, 쌓아 놓은 안쓰는 물건들.....

1 ~ 2장을 읽는 순간 왜 이런 제목이 쓰여졌는지 알것 같았다.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나 역시 포함해 말해주고 싶다.

"고개를 들면 보이는 것들이 참 많아!!" 하고....

 

 로렌조는 엄마와 이사를 가게 되었다.

엄마가 좋아하는 것, 로렌조가 좋아하는 것들만 챙겨 이사할 집으로....

엄마와 로렌조의 대화를 표현한 말풍선 꼬리가 참 길게도 늘어져 있다.

책의 크기도 제법 크고 그림 속 배경 역시 참 넓어보인다.

그래서 말풍선의 꼬리도 길게길게 늘여 놓아 넓은 공간을 상상하게 만든다.

 

 

  커다랗고 길쭉한 이층집이 넓은 숲 가운데 덩그러니 놓여 있다.

다닥다닥 집들이 붙어 있지 않아 뭔가 휑량해 보이면서도

비밀스러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자신의 방에서 옛날 책상을 발견하고 어린아이답게 탐색에 들어간다.

드디어 책상 아래에서 비밀스런 노트를 발견하게 된다.

 

 노트에는 청동 드래곤, 장화와 모자, 공장, 꿈의 여행자의 이야기를 읽게 된다.

알록달록 색종이를 오려 붙여 만든 이야기를 열심히 읽었지만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책을 읽는 나 역시 이게 무슨 이야기인지 상상력 발휘가 안되었다.

단지 누군가가 작가가 되고 싶어 이야기를 지어 놓은 건가?

아님, 나만의 일기를 적은 걸까? 하는 정도의 생각만 할 수 있었다.

네가지 이야기는 동물들과 기이한 환상괴물들이 등장하며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이해가 잘 안되는 로렌조는 하나씩 차근차근 읽고는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뭘 그리는 걸까?

 

 로렌조는 양로원으로 일자리를 알아보러 간 엄마를 따라 간다.

우연히 "그 사람은 하루 종일 종이만 자르고 있어. 24호식 남자 말이야."라는

말을 듣고 무언가 쿵 와닿았을까? 이끌리듯 24호실 문을 열게 된다.

과연 하루 종일 종이만 자르는 그 남자는 누구 일까?

24호실에 있는 그는 누구일까?

로렌조는 그 사람과 어떤 인연을 맺게 될까?

 

 

 제법 큰 사이즈에 두툼한 두께를 하고 있다.

겉모습만 보고는 읽을 내용이 많은 줄 알고 고개를 흔들던 아이는

책을 촤라락! 넘겨보여주며

"그림이  가득있네. 신기한 그림이지?

글씨는 몇 줄밖에 안되서 금방 읽겠네.

엄마도 금방 읽었어. 재미있어서."라고 권유하자 앉은 자리에서 뚝딱 읽었다.

글밥도 적고 페이지가 적은 책을 읽었던 아이들이 두꺼운 책을 갑자기 읽기는 힘들다.

책의 단계를 높여 가는 아이들에게 커다란 그림과 독특한 그림 세계로 한 번

흥미를 주고 짧은 대화글과 몇줄의 이야기로 부담감을 덜어주어

두꺼운 책임을 잊고 책장을 하나하나 넘길 수 있었다.

 

 

 

 

 책을 읽고 나서 독서기록을 했다.

아이는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데 역시나 책에 나오는

종이로 만들기 부분이 눈에 띄었나보다.

그리고 아이들의 상상력 발휘에 공감을 하는 듯 하다.

 

 나 역시 책을 읽으면서 '이게 무슨 내용이지?'라고 갸우뚱 했었다.

하지만 누군가 어린시절에 기록한 것이라면?

온갖 상상력과 기발한 방법이 동원되었을 것이다.

아이들의 기발한 생각과 아이디어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할 것들을 만들어 내니까?

읽으면 읽을수록 어떤 내용으로, 어떤 마음으로 썼을지 공감이 되고

그사람에게 감정이입이 될 수 있었다.

딱 하나 공장 이야기는 이해가 잘 안되었는데 뒷부분에서

로렌조와 특별한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다시 그 부분을 읽어보니 이해가 되었다.

책은 이렇게 상상하고, 궁금증을 자아내고, 깨닫고,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노트의 이야기를 읽고 나면 로렌조는 특별한 경험을 하게 된다.

청동 드레곤을 만들어 낸 천장 위에 매달린 무엇을 발견하고,

(이건 책을 읽고 찾아보자!!^^)

장화와 모자에선 강아지에게 쫓기는 기린 여자아이를 읽고

한쪽 눈을 다친 떠돌이개를 만나 휴고라는 이름을 지어주고 친구가 된다.

공장의 이야기를 읽고 나선 직접 공장을 찾아보기도 한다.

꿈의 여행자 이야기에선 생쥐 그레고리오는 시간여행자를 만나게 된다.

과연 현실에서 로렌조는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

시간 여행자를 만나게 될까?  아니면 생쥐 그레고리오를 만나게 될까?

 

 핸드폰을 좋아하고 핸드폰을 들여다 보며, 와이파이가 뜨길 바라던 로렌조는

노트 한권을 발견하게 되면서 드디어 고개를 들고 주변을 살피게 되었다.

핸드폰에서 주는 경험과 즐거움보다

상상력에서 오는 즐거움과 행복감, 탐색에서 즐기며 찾아낸 기쁨,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 가는 진정한 즐거움을 깨닫게 된 것이다.

우리 아이들도 책이 주는 즐거움을 느끼고

고개를 들고 새로운 것들을 바라보았으면 좋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