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 독서법 - 기적을 부르는 완벽한 고전 독서 교육
임성훈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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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음 - 임성훈

리드리드출판

 

 

 고전 (古典)                                    

[명사]
1. 옛날의 의식(儀式)이나 법식(法式).
2.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
3. 2세기 이래의 그리스와 로마의 대표적 저술. 출처 - 국어사전

 

 고전이란 무엇인지 의미를 찾아 보았다.

오래전에 쓰여져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고 읽으면서

생각거리와 깨달음을 안겨주는 이야기다.

고전 읽기 독서법은 우리 아이들이 고전에 흥미를 갖고

다양한 고전들을 읽을 수 있도록 부모교육을 하는 책이다.

'부모가 고전을 읽지 않으면, 아이도 책을 멀리한다!' 라고

작가는 겉표지에 문구를 넣었다.

아이가 읽기를 바라는 만큼 부모 역시 고전에 흥미를 갖고 가까이 하는 것이

곧 아이가 고전을 읽게 만든다는 말일것이다.

 

 가정에서도 아이들의 독서 교육을 중요시 하고 많은 책들을 읽기 바란다.

그런데 나도  고전 읽기에 대해선 딱히 생각해보지 않았고 잘 읽지 않았다.

두꺼운 고전 책을 보면 쉽게 펼치지 못하고 어렵다고 지레짐작해

읽을 엄두를 못냈기 때문에 읽지 못했던 것 같다.

이젠 고전을 정복할 수 있을 것 같다.

내 아이를 위한 도전독서 교육법을 알려준다기에

고전 읽기 독서법을 열심히 읽었다.

 

 <고전독서 교육법 - 호기심을 자극하라>

1. 최근 관심사, 좋아하는 인물에 연결해 호기심을 불러일으켜라

2. 스토리텔링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3. 책이나 작가의 가치를 전해준다.

4. 부모가 먼저 읽는 모습을 보여준다.

5. 쉬운 책에서 원전으로 넘어간다.

 

  <고전독서 교육법 - 질문하라>

1. 직접적으로 전해주고 싶은 주체를 바탕으로 질문한다.

2. 일상생활과 연결해 질문을 한다.

3. 인문고전을 읽는 목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질문이다.

4. 다른 콘텐츠에 연결하고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질문이다.

5. 아이의 생각과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질문이다.

 

 <고전독서 교육법 - 연결독서로 무한확장하라>

1. 비슷한 주제나 내용을 연결해 읽고 그에 대해 생각해 본다.

2. 캐릭터를 중심으로 연결해 독서의 폭을 확장한다.

3.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이어서 읽는다.

4. 사전과 도감을 활용한다.

5. 인물, 사건에 대해 다른 관점으로 쓴 글을 읽어 본다.

6. 책을 읽고 연결고리를 찾아 다른 활동으로 전환해 본다.

 

 <고전독서 교육법 - 필사하라>

1. 부모가 감동적인 부분을 필하고 질문이나 하고 싶은 말을 적는다.

2. 아이가 부모의 필사내용을 따라 베끼고 질문에 대답을 적고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3. 부모와 아이가 필사내용과 생각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고전독서 교육법에 대한 4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우에서 3가지는 다른 독서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그런데 마지막 필사에 대한 내용이 새롭게 다가왔다.

손으로 직접 글을 쓰면서 다시 한 번 눈으로 읽고 머리로 생각하게 하는 방법이다.

감동적인 부분은 무언가 깨달음이 있었고, 느낌이 있었고, 생각할 거리가 생겼으며,

질문이 생겼고, 할말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필사를 하고 자신의 생각을 메모하며 생각을 넓여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부모와 아이가 필사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서로 이야기 나눔으로써

사고의 확장이 이루어 질 수 있으니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이 때 스스로 생각해 가는 과정을 '칭찬'해 주고 응원해 준다면

아이는 더 힘이 나서 고전 읽기를 열심히 할 것이다.

 

 지은이는 많은 고전들 중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핵심 고전 8개를

선택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중요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해준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논어, 어린왕자, 갈매기의 꿈, 오디세이아, 변신이야기,

이솝우화, 격몽요결이다.

이 중 읽은 것도 있고 읽지 않은 것도 있다.

지은이가 부모가 되고 내가 아이가 되어 설명해 주는 내용을 읽으면서

나는 어떤 생각을 하는지 읊조려 보기도 했다.

지은이처럼 처음부터 아이와 고전에 대한 독서법을 잘 활용하진 못하겠지만

내가 고전을 먼저 읽음으로써 반은 시작되었다고 본다.

'첫술에 배부르랴.' 라는 말이 있듯이 시작부터 내뜻대로 이루어지진 않을 것이다.

천천히 아이가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부모의 역할이 가장 크며

한 발 한 발 고전 안으로 발을 들이밀 수 있도록 격려와 응원을 해주어야겠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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