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시작해 봐! 중학 생활 날개 달기 2
이명랑 지음 / 애플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 이명랑

그림 - 뻑새

애플북스

 

 

 초등학교 6년을 보내고 중학생이 되는 14살!!!

긴장과 설렘이 가득한 시기이기도 하다.

초등학교 생활방식과는 다른 수업 방식,

다양한 과목과 교과 수준이 상향되어 공부에도 긴장되고,

친구사이, 선후배사이, 선생님과의 만남이 무척 새롭고 낯설기만하다.

중학생활을 슬기롭게 보낼 수 있도록 이명랑작가가 청소년 소설을 썼다.

일단 시작해 봐!

 

 자유학기제, 자유기간제, 수행평가!

중학교에 들어가면 듣는 말인데 이게 뭘까?

내가 중학생이였을 때와 또 다른 교육 시스템에 나 역시

새내기 엄마가 되었다.

태양, 영웅, 현정, 명랑이 등장해 이야기를 만들어간다.

1학년 영웅이 다니는 학교는 자유학기제로 교과수업과 자유학기 활동을 한다.

이때 자유시간 수행평가로 점수를 주는데 담임선생님이 '트레버'라는영화를 보여주고

조별로 "세사람의 꿈 찾기" 과제를 내주게 된다.

마침 여웅이의 할머니께서 노래를 부르는게 꿈임을 알게 되고

네친구는 할머니의 꿈을 이뤄드리기 위해 노력하는데....

 

 수행평가에 친구들의 꿈찾기가 과제인데

할머니의 꿈 찾기를 도와주는게 괜찮을까? 라고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 역시 잠깐 고민을 했지만 할머니의 꿈 찾기를 위해 노력한다.

노래 공연이 무사히 마칠 때 까지 아이들은 어려운 난관도 있었지만

끝까지 도전을 했고, 서로 의견을 조율하며 자신이 잘 하는 것을

발휘하며 협동의 모습도 보여주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아이들은 아주 큰 열매를 맺게 된다.

자신이 잘 하는 것, 나의 꿈을 생각하고 찾아 보며

나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된다.

 

 

 

 나의 꿈 찾기!

나의 꿈 찾기는 어느 날 갑자기 찾아 오기도 하고,

천천히 생각하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찾아오기도 한다.

때론 많은 노력과 시행착오, 좌절도 느끼며 기쁨을 맛보기도 한다.

한참 "나"에 대해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14살 청소년기!

이 책을 읽고 미래의 나에 대한 생각해 보기와 꿈 찾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큰 아이가 책을 읽고 물어 보았다.

"네 꿈은 뭐니?"

"잘 모르겠는데? 생각해 보지 않았는데?"

역시나 이 책의 주인공들과 똑 같은 상황이다.

그래서 아이의 꿈, 좋아하는 것, 하고 싶은 것을 적어보면서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그에 관련된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적어보았다.

이야기를 나누면서 시작과 달리 조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아이가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꿈을  찾을 수 있도록 응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