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나라의 앨리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8
안트예 스칠라트 지음, 이덕임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안트에 스칠라트

옮김 - 이덕인

미래인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알고 있는데

"인터넷 나라의 앨리스" 이야기는???

제목과 그림에서 배경이나 주제, 내용, 긴박감 넘치는 순간을 유추할 수 있을 것 같다.

인터넷과 연관된 그 어떤 이야기가 펼쳐지며 우리에게  경각심과 경고를 해주려는 듯

표지의 그림에서부터 무언가 스멀스멀 소름돋게 하는 것 같다.

 

 요즘엔 유아때부터 성인까지 컴퓨터, 핸드폰 사용을 하면서 인터넷 파도를 넘나든다.

그리고 쇼셜네트워크를 하면서 글과 사진등을 남겨 안부인사를 주고 받기도 하며

쇼핑몰에 가입 하기 위해 나의 정보를 하나하나 기록하고 동의를 한다.

이렇게 나도 모르게 나에 대한 정보를 컴퓨터에 남기게 된다.

이 정보는 오랜 시간 머물게 되고 그 누군가가 한번쯤은 보게 될 것이고

악용될 수 있는 소지를 만들어 주게 된다.

결국 내가 사건의 여지를 준 제공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주인공인 앨리스 역시 인터넷을 통해 인기를 얻은 대신 공포를 얻게 된다.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질주하는 리타' 닉네임으로 쓰면서 유명 블로거가 된 앨리스.

자신이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 자신에 대한 소소한 것을 소개하기도 하고

주변 인물을 소재로 글을 쓰면서 싫어하는 사람도 있고 열광하는 사람도 있다.

어느날 '야레드'라는 이름으로 조금은 섬뜩함을 느끼는 내용의 메일을 받게 되고

차츰 주변을 의심하게 되고 경계하며 공포를 느끼게 된다.

게다가 메일을 따라 들어가 본 블로그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찍힌

나의 공간과 내 모습을 보게 되면서 잔뜩 공포를 느끼게 된다.

 

'누군가 나를 훔쳐보고 있다!   불안하다!!   무섭다!!!   대체 누구야!!!

 

 야레드의 정체를 밝히려는 앨리스!

앨리스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그는 과연 누구일까?

나와 가까이에 있는 친구? 선생님? 이웃? 모두가 의심스럽기만 하다.

앨리스는 자신의 블로그에 남을 헐뜯고 비난하고 단점만 가득 써 놓은

자신의 글을 보게 된다.

과연 복수가 시작된 것일까? 아님 나를 좋아하는 광적인 스토커?

아무도 몰래 나의 일거수일투족이 감시받고 도촬되고 있다는 생각에

소름이 돋을 뿐이다. 앨리스는 이 모든 공포에서 벗어나게 될지.....

 

 

 우리 사회에선 많은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이 발달되고 남녀노소가 한두번쯤은 사용해 봤으며 이용하고 있는

미디어 세상에 또다른 사이버 범죄가 일어나고 있다.

악플, 정보유출, 스팸메일, 거짓뉴스등 인터넷 범죄가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누구나가 이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내가 이용한 컴퓨터에 지워지지 않는 흔적을 남기기 때문이다.

내가 괜찮겠지, 나쁜일이 생기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으로 쓴 나의 정보와

기록이 악용되고 있는 것이다.

 

나 역시 소셜네트워크에 가입을 했다가 활동을 안하고 있었는데

누군가 내 아이디를 도용해 사용하고 있었다.

그것도 선정적인 글과 함께..... 나를 아는 이들이 오해를 하고 있었다.

이렇게 무심결에 내것을 누군가가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함으로써

나는 억울한 누명을 쓰게 되고 오해를 받게 되는 것이다.

다행히 빨리 발견해 삭제를 하여 크게 문제상황은 일어나지 않았다.

포식자에게 목표가 된 약한 초식동물처럼

인터넷 사용을 어설프게 하거나 활용방법을 숙지하지 못해 실수를 하는 이들을

타겟으로 삼는 것이다.

 

 인터넷 활용으로 집밖에 나가지 않고 은행 업무를 보고, 쇼핑을 할 수 있는 편한 세상!

이 편한 세상 이면에는 범죄도 기회를 엿보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더구나 취약한 우리 어린 아이들과 청소년들은 더욱이 경각심을 갖고

올바른 인터넷 사용을 해야 할 수 있도록 어른들의 관심과 교육이 필요하다.

이 책은 어른들과 청소년들에게 인터넷에 대한 많은 생각을 안겨주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앨리스처럼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알았다면 바로 부모, 경찰에게 알려

문제를 빨리 해결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글을 쓰고 올릴 때 괜찮은지 한번쯤은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

동전의 양면성 처럼 인터넷의 양면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숙지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