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세, 우리 아이와 돈 이야기를 시작할 때 - 수십억 유산보다 더 가치 있는 엄마표 금융 교육을 시작하라!
박정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지음 - 박정현

한스미디어

 

 

 아이들이  어릴적엔  원하는 것을 부모가 사주게 된다.

하지만 커갈수록 용돈이라는 것을 받게 되고 본인이 필요한 것을 사면서

소비라는 것을 하게 된다.

현재 중1인 딸은 5만원, 초5학년은 2만원 초1은 1만원 정도를 받는다.

다행히도 아이들은 넙죽넙죽 받은 돈을 허투루 쓰지는 않는다.

지갑 안에 넣고 다음달이 되어도 제법 남아 있어

살짝이 얼마간은 은행에 저금하도록 부추긴다.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조금씩 늘어나는 숫자를 들여다보고

자기이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형제들은 얼마가 들어 있는지 슬쩍 보기도 한다.

그래서 저금하기 전에 다른 이의 금액을 확인하고 조금 더 보태

금액차이를 줄이려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어릴 때 부터 은행에 함께 가서 통장을 만들어 주고

집에는 각자의 돼지저금통을 주어 지폐는 은행에

동전은 돼지에 놀이식으로 넣어 저금의 재미를 알려주었다.

특별한 날 많은 돈을 받게 되면 저금하라며 선뜻 먼저 내밀기도 한다. ^^

 

 그런데 책을 읽다 보니 저자는 특별한 날 받은 돈을 터치 하지 않도록 이야기했다.

스스로 사용해 보며 수입과 지출을 배우고, 저축을 배우며 겪는

아이의 시행착오를 지켜보도록 이야기 한다.

마침 어린이날 받은 용돈은 쿨하게 쓰도록 주었다.

왠일이야? 라는 표정을 지으며.....받았다. ㅎㅎ

저금하라고 주는 아이도 있고

곧 다가오는 어버이날을 위해

적정 금액으로 구매할 목록을 정하고 저렴히 구매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했다.

물론 현금을 내고 거스름돈도 잘 받아왔다.

직접 공방에서 카네이션 꽃다발을 만든 큰아이는 재료비 5000원인데

특별히 반값으로 (2500원)으로  저렴하게 만들었음을 이야기 했다.

엄마와 아빠, 할아버지와 할머니 커플로 드릴 두 개의 꽃다발을 만들었다.

 10000 - (2500X2) = 5000 , 5000원 이득을 본 것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꽃을 생각하지 못해

좀 더 구매목록을 꼼꼼히 계획해야 할 것 같다.

아이의 시행착오를 지켜 봤다. ㅎㅎ

 

 어린이날 슬리퍼를 사러 마트에 갔다.

메이커 슬리퍼가 2만원대다. 아이 셋 슬리퍼를 사면 8만원 ~ 9만원대이다.

바로 인터넷 검색을 하니 온라인으로 5000원 정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가격비교를 해주며 보여주자 바로 구입하지 못해 아쉬워 했지만

며칠 기다리는 것으로 선택했다.

 

 이후 모자를 사려는 아이는 인터넷 검색을 해서 같은 제품을

최대 저렴히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를 찾아내어 엄마에게 구매를 부탁했다.

ㅎㅎ 생활속에서 조금은 돈, 경제에 대해 배우고 적용시키는 것 같다.

 

 이제 가장 우리집 현실에 와 닿는 내용이 딱 등장한다.

그래서 초집중해서 읽었다.

아이 한명에게 들어가는 사교육비는 정말 무시못할 금액이다.

그것도 매달 내야 하고 학년이 올라가면 또 추가 금액이 붙는다.

일반 가정이고 외벌이에 아이가 넷이라면 할 말 다 했다.

 

 아이 셋이 초등학생이 되면서 남편과 이야기를 나눈적이 있다.

남편은 정말 공부에 흥미를 갖고 욕심을 내고 "저 공부하고 싶어요."하는

아이는 공부에 투자를 해주고

공부보다는 다른 곳에 흥미를 보이는 아이에게는 사교육비 대신

돈을 모아 사회인이 되었을 때 활동자금으로 주자는 내용이였다.

그 말도 일리가 있는데... 책에서처럼 부모의 마음이라는게

그래도 공부는 해야하지 않을까? 기본 배움이 있어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좀 더 잘해내지 않을까?

그러려면 대학은 나오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미련이 남았다.

 

 아빠는 가정의 경제 상태를 아이들에게 간단히 이야기 하고

아이들의 선택에 따라 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살며시 이야기했다.

아이들이 조금은 마음의 준비를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해 볼 수 있도록 했다.

 

 돈이야기가 나오는 참 할 말이 많다.

"금융 문맹은 대를 이어 경제적 불구로 만드는 심각한 질병"이라는

책속의 문구가 와 닿는다.

나의 부모님도 열심히 일을 하시고 저축으로만 사셔서

그걸 본 나도 예,적금 밖에 모른다.

우리 아이에게도 저축만 하도록 했는데

다양한 투자, 돈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일단 부모의 긍정적이고 열린 사고가 필요하며 풍부한 금융지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나부터 마음을 활짝 열고 받아들여야겠다. 

 

 마지막 PART 3 바로 활용하는 금융교육이 나온다.

아이와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를 통해 금융교육을 할 수 있다.

아이가 질문하고 엄마가 대답하고 엄마가 질문하고 아이가 대답하며

대화를 통해 경제교육을 할 수 있다.

뉴스나 신문등 경제와 관련된 기사를 많이 보고 듣게 된다면,

경제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눈 아이라면

돈에 긍정적 사고와 열린 마음을 갖고 창의적으로 도전을 한다면

아이들은 행복한 부자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엄마도 생각의 전환을 갖고

아이의 미래뿐 아니라 나의 미래도 행복해지도록 노력해야겠다.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경제교육의 심각성을 느끼고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금융교육을 시도하는 박정현 선생님께 박수보낸다.

만약 우리 아이들의 선생님으로 금융교육을 원한다면 바로 OK! 할텐데...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는 책을 읽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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