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이상하지만 재미있는 녀석들 - 인공지능에 대한 아주 쉽고 친절한 안내서
저넬 셰인 지음, 이지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저넬 셰인

옮김 - 이지연

알에이치코리아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로봇, 컴퓨터, 알파고가 생각난다.

2016년 3월에 열린 알파고 (바둑인공지능)와 이세돌간의 바둑 대결이 주목을 받았다.

컴퓨터인공지능 알파고가 이길 것이냐, 바둑의 최고 중 최고인 인간 이세돌이

이길것이냐 하고 온 나라가 떠들썩 했다.

결과는 4승 1패로 알파고가 승리했다.

아, 컴퓨터는 인간의 뇌보다 좀 더 똑똑하고 정확한가 보다.

무한한 생각의 길을 열어두고 바로바로 해결방안을 내놓는구나 하고 생각했다.

내가 기계치고, 과학엔 영 아는것이 없어서 더욱더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나보다는 더 똑똑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 좀 이상하지만 재미있는 녀석들"에 나오는 다양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제목처럼 이상하고 재미있는 녀석들이다.

마치 아기가 실수도 하며 하나씩 배우고 성장해 가는 것처럼

여기에 나오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실수투성이에

인간에게 도와달라고 외치는 그림에선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이미지 인공지능프로그램에선 동물 이미지를 만들라고 했더니

이.. 이...이렇게... 만들었다.  헐!!

이상하다!!!

"분명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확하고 실수의 확률도 낮고

똑똑박사일텐데.... 왜? 이렇게 엉뚱하고 실수연발인 녀석들을

소개하고 있는거지?" 라는 의문이 들었다.

아하, 컴퓨터는 사람이 만드는 것이다.

저절로 혼자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구체적인 지시를 내릴 때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며

점점 더 똑똑해져 가는 것이다.

 

 작가는 "내 일상을 파괴하러 온 나의 구원자 AI"라고 표현했다.

참 아이러니 하다. 파괴하러 왔는데 구원자가 된다니...

아무래도 사용방법에 따라 득이 될 수도 있고 실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일 것 같다.

AI 인공지능 역시 장단점은 있고 완벽해지기까지 시행착오도 있을 것이며

나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고 해를 줄 수도 있으며

더 나아가 나라와 세계에 다양한 득과 실을 줄 것이다.

우리의 삶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만든 것인 만큼

인공지능 프로그램이 좋은 쪽으로 사용되길 바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공지능의 새로운 부분을 알게 되었다.

그동안엔 우리의 삶에서 편리하게 작용되는 부분만 알게 되었는데

인공지능이 만들어지기까지 얼마나 어린아이같은지 알 수 있었다.

곳곳에 나오는 그림도 재미있고

실험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컴퓨터의 실수를 제시하면서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하지만 솔직히 책을 읽으면서 "아하!"하고 무릎을 탁 칠 정도로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다.

과학이나 인공지능에 흥미를 갖고 있는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좀 더 차분이 읽어 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