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첫 과학책
황북기 지음, 김태은 그림 / 뜨인돌어린이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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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황북기

그림 - 김태은

뜨인돌 어린이

 

 

 

어린 아이들일수록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알고자 하는 욕구가 정말 강하다.

호기심 대마왕인 아이들에게

정말 재료도 간단하고, 장소도 크게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는

과학책이 있다.

 

"우리 아이 첫 과학책"

 

과학은 놀이라고 생각된다.

아이들은 과학은 배우는 것이 아닌

재미있는 놀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재미있고도 간단하면서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싶은

부모들이 있다면

이 책을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

 

< 구성과 활용법>

1. 머리로 생각하기

2. 몸으로 경험하기

3. 감각으로 느끼고 마음을 열어 과학을 만나기

 

키워드, 재미있는 제목, 핵심내용의 질문,과학적인 설명

이야깃거리, 찾아보기, 더 알아보기, 따라하기

구성되어 있으므로 아이들과 활용해 보자.

 

 

<차례>

 

머리가 좋아지는 과학

- 밀도, 액체와 고체, 생체모방, 재료, 산화,

열전도, 표면장력, 자석, 유전, 결정

 

몸이 튼튼해지는 과학

- 회전관성, 치아, 그림자, 정전기, 심장, 무게중심,

지레, 마찰력, 부력, 바코드

 

감각이 발달하는 과학

- 점성, 마찰, 소리의 맵시, 소리의 높낮이, 색의 합성,

촉각, 미각, 귀의구조, 양력, 색과 빛

 

마음이 따뜻해지는 과학

- 온실효과, 발화, 물부족, 재활용, 모세관현상,

빛의 산란, 지문, 의사소통, 달, 씨앗

 

제일 먼저 아이가 책을 펼쳐 들었다.

재미난 제목에 관심을 보이며

내용을 읽어 내려갔다.

그리고 자신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엄마에게

이야기를 해주었다.

읽다가 자신이 흥미롭거나 실험을 해보고 싶은

주제가 나오자 바로 행동으로 옮겼다.

 

 

 

 

<산화 - 갈색으로 변한 사과>

 

엄마의 도움으로 사과 껍질을 벗겨 주었다.

동생과 함께 한쪽 사과에 물을 붓고 설탕을 넣어 저어주었다.

비교군으로 설탕물이 없는 사과를 준비했다.

1. 실험을 위해 필요한 재료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준비하기

2. 색이 변화하는 과정을 관찰하며 비교하기 위해

두가지 비교군을 만들기(설탕물이 있는 것과 없는 것)

3.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사과의 색을 관찰하고

워크지에 기록하기

 

 

  

 

 

<그림자 - 깜장깜장 그림자>

 

잠 자기 전 가끔 했던 그림자 놀이다.

손가락, 사물등을 이용한 그림자 놀이는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있다.

다양한 모양을 만들면서 거리에 따라 그림자의 크기 변화,

그림자 색의 진하고 흐림을 관찰했다.

고학년 아이들이 함께 하니 자신이 배운것을 토대로

엄마 없이도 자기들끼리 즐겼다.

1. 그림자놀이에 필요한 도구 준비하기

2. 불빛 앞에서 다양한 모양 만들어 보기

3. 사물이 이동하며 그림자의 크기, 색의 진하기 정도를 관찰하기

4. 불빛을 이동시켜 그림자의 크기, 색의 진하기 정도를 관찰하기

5. 워크지에 기록하기

 

 

책을 읽으면서 아이는 새롭게 알게된 사실에

지식을 얻고 다른사람에게 설명을 하며 과학의 재미를 알게 되었다.

주제 뒷면에는 찾아보기더 알이보기가 있어

생활속에서 겪었거나 볼 수있는 내용을 비유하여

알게 된 내용을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준다.

눈으로만 보는 과학책은 NO!!!

직접 실험을 해 보고 눈으로 관찰하는 재미있는 과학을

즐겨야 진정한 과학!!!

워크지를 활용해 자신이 스스로 알게 된 것들을

기록하면서 나만의 과학 워크북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유아나 저학년들은 과학에 흥미를 가지고

실험의 재미를 알 수 있게 도와주고

고학년들은 교과에서 배운 내용들도 있어

복습개념으로 활용하며

좀 더 난이도 있는 과학활동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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