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한테 말해 봐! 한림아동문학선
무라카미 시이코 지음, 쿠마쿠라 타마미 그림, 김버들 옮김 / 한림출판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무라카미 시이코

그림 - 쿠마쿠라 타마미

옮김 - 김버들

한림출판사

 

 

 

 

토모는 미케 누나와 엄마와 함께 산다.

무슨 일이 생긴건지 평소와 다르게

 토모는 자신을 이름이 아닌  "우짱"이라고 말한다.

게다가 말을 할 수 없는 식물들에게

답을 듣고 싶어 하는 토모를 보고

미케 누나는 단호하게 현실적인 조언을 해준다.

 

"미안하지만 풀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아."

 

 

아무 말도 하지 않는 풀한테서 토모는 어떤 사실을

듣고 싶었던 것일까?

미케 누나는 엄마의 부탁으로 토모를 살펴보기 위해

학교에 간다.

날카로운 눈빛으로 이리저리 관찰을 하고

예리한 생각들을 해나가며

친구들의 말을 귀기울여 듣는다.

그리고 찾은 단서들....

 

 

토모의 말못한 고민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엄마는

당당하고 사랑으로 가득찬 엄마가 아닌

보호받고 싶은 단지 연약한 사람이 된다.

엄마에게도 말 못한 고민이 있었고

단지 어른이라는 이유로 참고 참고 또 참았던 것이다.

엄마와 토모는 대화를 통해

서로의 고민을 들어주고 이야기를 해주며

점차 마음을 열게 되고

다시 사랑과 웃음이 가득한 집이 된다.

 

 

이 책의 등장 인물들 중

미케 누나가 나온다.

처음엔 미케누나는 사람이고 표지의 고양이는 단지

애완동물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 고양이, 미케누나라 불리는 이 고양이는

참 특별하다.

말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엄마는 미케누나에게 많은 것을 의지하는 것 같다.

엄마가 선뜻 토모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것을

미케누나가 대신 원인을 찾아주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해주는 것이다.

사람보다도 냉철한 행동과 생각과 판단을 하고

토모와 엄마를 마치 보호하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아이들도 고민은 종종 생기게 되고

속마음을 털어 놓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어른 역시 고민은 항상 생기고

털어놓지 못해 마음의 문을 닫아버리는 경우도 많다.

누군가에게 속내를 털어 놓을 수 있는 존재가 있다면

참 좋을 것 같다.

어릴 적에 인형에 소근소근 귓속말을 하기도 하고

일기장에 가상의 인물을 만들어

서로 대화하듯이 일기를 쓴 적이 있다.

이렇게 고민을 털어 놓으면 한결 마음이 편해지는 걸 느낄 수 있었다.

 

'말을 하지 않으면 해결 할 수 없어!'

 

고민을 털어 놓기 위해선 용기가 필요 할 것 같다.

오늘은 나의 이야기를 들어 줄 친구(동물, 인형, 일기 등)

하나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