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도 자존감이란 무기가 생겼습니다 - 십대들을 위한 ‘자존감 UP’ 특강
고정욱 지음, 파이 그림 / 리듬문고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 - 고정욱

리듬문고

 

 

자존감이란 무엇일까?

 

자신에 대한 존엄성이 타인들의 외적인 인정이나 칭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신 내부의 성숙된 사고와 가치에 의해 얻어지는 개인의 의식을 말한다.

출처 : 사회복지학사전

 

우리는 누군가에게 칭찬이나 좋은 말을 듣고 싶어 한다.

반면 비난이나 나쁜말은 듣기 싫어 하고 그런 말을 듣는다면

괴로워하거나 쉽게 좌절하고 만다.

하지만 내가 스스로에게 굳건한 믿음과 자신감이 있다면

어떠한 힘든 일이 닥쳐도 고난을 해쳐 나갈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자존감이다.

 

고정욱 작가가 쓴 십대 청소년들을 위한 자기계발 에세이

'십대들을 위한 자존감 UP 특강

나에게도 자존감이란 무기가 생겼습니다.' 를 만나보자.

 

 

작가는 나의 가치를 높이는 ' 5가지 생각 습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 다섯가지 습관만 잘 만들어 놓는다면

나의 가치는 무한대가 될 것이고 자존감이 높은

멋진 십대가 될 것이다.

 

십대의 두 딸이 있기에 아이들이 성장하고 살아가면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일들에 대해 잘 헤쳐 나갈 수 있는

생각의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신청한 책이다.

 

엄마인 내가 먼저 읽으면서 이 책은 십대인 청소년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참 유익하게 다가왔다.

나 역시 직장을 다니다가 고민의 고민 끝에

네명의 자녀 육아를 맡게 되면서

만년 주부가 되었다.

하루하루 정신 없이 시간이 가고

일주일, 한달이 순식간에 지나가면서 만 3년째가 됐다.

'내가 지금 무얼 하고 있는걸까?'

'내가 잘 하고 있는 걸까?'

엄마로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의 역할이 버겁기만 하고

내 자신 스스로 점점 더 무기력해지면서

자신감이 없어지는 것 같았다.

내 삶에 점점 짜증만 늘고 행복하지 않은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런데 장애를 겪으면서 이렇게 훌륭한 메시지를 전해주는

작가의 글에 나의 자존감 키우기에 돌입했다.

내가 먼저 자존감을 높여주며 멋진 엄마가 됐을 때

우리 네 아이들도 엄마를 닮은 멋진 무기를 갖게 될테니 말이다.

 

 

나의 인생은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힘겨운 산을 넘어야 될 수도 있고

푸른 초원을 지나 갈수도 있고

태풍속을 뚫고 지나갈수도 있고

맑고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갈수도 있다.

 

좋은일만 있을 수 없는 우리 인생에서

위기를 기회로 , 불행을 긍정으로 역전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나의 생각과 선택이 언제나 옳고 좋은 결과만 생기지는 않겠지만

긍정적이고 자신감만 충만하다면

자존감이란 멋진 무기로 무장하게 될 것이다.

 

하나, 불가능은 없다.

둘, 포기란 없다.

셋, 공짜는 없다.

넷, 쉬운 일은 없다.

다섯, 쓸모없는 인간은 없다.

 

이 다섯가지 생각습관을 꼭 기억해 두자.

 

우리 아들, 딸들아 너희에게는 멋진 자존감이란 무기가 있단다.

너의 자존감은 존귀하고 위대하단다.

너의 삶은 너의 것이기에

어느 누구에게도 상처 내도록 허락하지 말고

나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거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