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이 보이는 세계사 - 교실 밖으로 꺼낸
차길영 지음, 오혜정 감수 / 지식의숲(넥서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음 - 차길영

감수 - 오혜정

지식의 숲

 

 

초중고에서 수학을 배운다.

아니, 유아때부터 수를 배우기 시작한다.

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분수, 그래프, 경우의 수

단위, 소수, 루트 등 다양한 수학들을 배운다.

그런데 정작 그 개념을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는 전혀 모르고

단지 수학이라는 학습만 배운다.

 

교실에선 배우지 않는 수학의 세계사를 알려주는 책이 있다.

어렵다고 생각하는 수학을 역사와 함께 재미있게

설명해주는 교실밖으로 꺼낸 수학이 보이는 세계사

원시시대부터 현대까지 세계 여러나라의 수학 역사를 소개하고 있다.

 

어쩌다 어른, 영재발굴단에서 볼 수 있었던 차길영 선생님이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이다.

수학의 마술사라 불리며 강연과 방송에서 인지도가 높은

선생님이기에 책도 무척 기대하며 읽었다.

수학 계산을 요구하는 골치아픈 문제가 나오진 않았다.

단지 세계 여러나라의 수학 이야기를 옛날이야기 하듯이

재미있게 들려주었다.

 

솔직히 처음엔 재미없을 것 같았는데 실제로 있었던 역사와 인물

그리고 익히 알고 있는 사건들을 예시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니

이해도 잘 되고 한장한장 넘기며 읽는 속도가 빨라졌다.

 

1강 - 역사를 알다.

과거 생활속에서도 수학이 사용되었다.

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되기 위해 만들어진 수학적 개념이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조상들이 만들어낸 수는 현대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며

편리하게 사용되어지고 있다.

 

2강 - 사람을 알다

사람에 의해 수가 만들어지고

위태로운 목숨을 수에 의해 구할 수 있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많은 인물들이 수학을 사랑하고 사용했다.

이 책에 나오는 인물 이외에도

많은 인물들이 있을 것이이다.

등장 인물들과 엮인 재미난 수학 사건이

흥미있었다.

 

3강 - 수를 알다

솔직히 파이, 요세푸스 순열, 피보나치 수열등은

생활속에서 많이 사용되어지진 않는다.

하지만 다양한 수를 알게 됨으로써 수에 관심을 가지고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수학적 지식을 이용한 요세푸스.

수를 알기에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던 것이다.

나도 수에 대한 지식이 풍부하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도 다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아름다운 예술작품에도 수학이 사용됐다면

믿을 수 있겠는가?

책을 읽지 않아도 황금비율로 유명한

 밀로의 비너스 조각상이 떠오른다.

이 책엔 예술 작품 속에 숨어있는

여러 수학을 찾아내어 소개하고 있다.

 

4강 - 공간을 알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붓그리기가 재미로 즐기던 놀이였는데

수학에 속한다니 놀라웠다.

미스테리 중의 하나인 거대그림 나스카 지상화도

공간에 속한다.

땅위에 넓게 그려진 그림이니 공간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솔직히 나는 수학을 그닥 좋아하지 않는다.

생활에 불편하지 않을 만큼의 수학만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들도 똑같이 수학을 싫어하면 안될 것 같아

수학의 재미를 알려주려고 신청했다.

 실제 인물과 역사, 유물들을 제시하여

옛날이야기처럼 풀어낸 내용은 재미있었다.

보태기 차쌤노트 코너도 있어서

연관된 이야기를 통해 지식을 좀 더 풍부하게 얻을 수 있다.

 

계산에 대한 부담감은 없다.

단지 재미있게 수학에 관한 역사 이야기를

읽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저절로 '아하, 그렇구나' '재미있네'

'여기에도 수학이 있었구나'하고 감탄하게 된다.

 

오랜 옛날부터 만들어져 지금까지 사용되고 널리 알려져

우리를 유익하게 만든 수학!!!

지금도 곳곳에선 수학의 새로운 발견을 위해

노력하는 수학자들이 많이 있다.

오늘도 새로운 수학이 발견되었고

역사에 기록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