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아직 전집을 구입해준 적이 없어서 아이들에게 조금은 미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지구병영웅들이라는 위인전을 접하면서 우리 아이들이 우리 나라에 이런 위인들이 있었구나 다른 세계여러 나라에도 여러 위인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더라구요. 그들이 어떠한 시대에서 어떠한 일들을 했는지를 잘 알 수 있도록 말이지요. 아이들이 이해를 하기에 정말 딱 이것 만한게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이들이 두꺼운 책은 조금 힘들어 하는데 이건 조금은 수월하게 접근 하는 듯해요.
처음으로 보게된것은 여자로써 정말 많은 것을 이루신 나이팅게일에 관한 위인전이랍니다. 저역시 어린 시절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에 아이들과 함께 읽었답니다. 예전 보다는 많이 이뻐진 그림들과 아이들이 이해하기 좋게 만들어진 내용에 한번 놀랐답니다. 아이들이 이해 하기에 어렵지 않게 말이지요.
나이팅게일에 어린 시절에 환경 부터 그녀가 어린 시절하던 행동들까지 정말 자세히 아이들에게 이야기로 다가 온답니다. 인형을 왜이렇게 치료하는 것을 했는지 물어보는 우리 아이 이렇게 착한 마음으로 무엇이든 도와주려고 해서 라는 설명을 하니 자신도 그동안 인형들을 함부로 한 자신에 행동을 돌아보고 싶다는 말에 정말 놀랐답니다. 아이들이 위인전을 읽으면서 이런 생각 까지하다니 말이지요.
나이팅게일은 부유한 집안이지만 남을 위해서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하는 사람이였답니다. 그래서 집안에 반대에도 불구하고 열심히 공부를 하여서 간호사에 길을 걷게 되는 나이팅게일 이랍니다. 그런 순간에 터진 전쟁에 망설임도 없이 전쟁터로 가는 나이팅게일 이랍니다. 정말 대단한 분인 듯해요. 여자에 몸으로 말이지요.
열악한 환경에 불구하고 자신에 돈을 털어서라도 그들을 돕고 싶은 마음에 노력하는 나이팅게일 그녀는 밤마다 병실을 다니면서 병사들을 위로하고 힘을 주었답니다. 그래서 등불든 천사라는 별명을 듣게 되지요. 정말 힘든 순간 도움을 주는 그녀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을 듯하겠더라구요. 정맣 대단하신 분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나이팅게일은 전쟁 후에도 열심히 자신에 일을 한답니다. 간호사를 양성하고 세계 여러나라에도 도움을 많이 전달 하면서 말이지요. 지금에 간호사들이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하는 이유가 이것에서 유래가 된듯하더라구요. 정말 약한 여자에 몸으로 많은 것을 일깨워주는 나이팅게일에 많은 것을 배우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우리 아이들도 정말 나이팅게일 처럼 자신 보다 더 많은 사람을 생각하는 아이들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생기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