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빠르게 실패하기 (15만 부 기념 에디션)
존 크럼볼츠.라이언 바비노 지음, 최현성 옮김 / 스노우폭스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스탠버드대학교 20년 연구 프로젝트 '빠르게 실패하기'의 15만 부 기념 개정판이 《더 빠르게 실패하기》로 출간되었다. 독자 평점 9.8점이었다는 유명한 책을 이제야 읽어보았다.
저자는 빠르게 실패하고, 빠르게 성공하는 길을 터득하게 하는 동시에, 성공에 대한 의미를 차분하게 되짚어보게 한다. 내가 흥미를 느끼는 일에 망설임없이 도전할 것을 당부하면서 내가 진정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일은 무엇인지 돌아보고, 세상을 다른 시각으로 관찰하며 살아갈 것을 주문하며 9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시간 가는 줄 모를 만큼 재밌는 일이 있나요?
2. 가능한 더 빨리 시작하고 최대한 더 많이 실패하라.
3. 성공의 본질은 무엇인가?
4. 기회의 순간마다 나타나는 저항의 본질에 맞서라.
5. 행동을 방해하는 분석적 사고를 넘어서라.
6. 호기심이 생기는 흥미로운 일을 시도하라.
7. 좋아하지도 않는 일에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8. 고정된 틀에서 벗어나는 혁신가가 되어라.
9. 배경이나 관심이 전혀 다른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으로 가라.
사회 혹은 주변에서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 번듯한 직장을 그만두는 이를 비난하기도 한다. 하지만 내가 만족하지 않는 외적인 성공을 과연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있을까? 성공이란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삶의 방식을 만들고, 진정한 기쁨을 얻을 때 비롯되는 것이다.
내가 흥미를 느끼고 시간가는 줄 모를만큼 즐거운 일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면, 성공한 삶이 아닐까. 끊임없이 즐거움을 찾아 누리는 인생을 살아간는 것이 모토인 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삶에서 즐거움을 꾸준히 누리는 인생이라고.' 나의 방향성이 옳다고 말해주는 것 같았다.
파워 J 성향이다 보니, '무엇인가 완벽한 결과물을 위해 계획을 세우고 망설이기 보다 가능한 빨리 형편없이 하라'는 책의 내용에 다소 거부감이 든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빨리 실패하라고 말하는 것은 빨리 배우기 위해서이고, 시행착오의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것이기에 배움에 초점을 맞추고 실수는 당연하게 여기며 그냥 시도하라는 저자의 당부를 되새겨 본다.
"행복하게 정돈된 인생을 사는 한 가지 방법은,
한 번의 부정적인 기분을 겪을 때마다 최소 세 번의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 긍정과 부정의 3:1 황금 비율, 긍정의 발견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