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1 : 관계의 분리수거 - 잘 지내려 애쓸수록 상처받는 사람들을 위한 심리학 ㅣ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1
김경일 외 지음, 최설민 엮음 / 21세기북스 / 2025년 3월
평점 :
유튜브 국내 심리학 구독자 1위 채널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의 대한민국 대표 심리학 멘토들이 전한 인간관계 심리학 에피소드를 담은 《관계의 분리수거》. 관계 과잉 시대를 살아가며 잘 지내려 애쓸수록 상처받아 인간관계에 힘든 이들에게 나를 지키는 인간관계 스킬 24가지를 소개하며 위로한다.
심리학의 대가 김경일 교수를 시작으로, 「말 그릇」의 저자 김윤나 작가, 박재연 리플러스 인간연구소 소장 등 17인의 심리학 전문가들이 부드럽지만 똑 부러진 사람이 되는 관계 스킬을 레벨 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우선 타인의 감정 쓰레기통이 되지 말라며 무례한 사람은 쳐낼 용기를 낼 것을 당부한다. 김경일 교수는 좋은 사람 같아 보이지만, 실은 해가 되는 사람은 어떠한 사람인지 알아보고, 박재연 소장은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는 방법에 대해, 김윤나 소장은 뭘 해도 만만해 보이는 사람과 당당한 사람의 말버릇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짚어 본다.
이어서 내 마음을 스스로 지키는 방법으로 우아하고 건강한 대화의 기술과 마음 근육을 단단하게 하는 방법, 숨은 빌런에게 당하지 않는 방어 무기를 알려주며 착한 사람이 아닌 매력적인 사람이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두 번째 파트인 '관계에도 분리수거가 필요하다'에서는 거리 두기가 필요한 인간 유형을 알아보고, 유형별 손절의 기준과 선 넘는 사람을 상대로 당당하게 대처하는 법, 평생 옆에 둬야 할 사람과 당장 멀어져야 할 사람의 차이를 알아본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만만하지 않은 인간이 되어야 한다며, 나의 품격을 높여줄 인간관계의 대화 습관에 대해, 나이 들수록 더 잘 풀리는 사람과 암울해지는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인지, 존중받고 싶다면 화법부터 바꿔야 한다며 우기는 사람을 상대하는 방법, 한 마디로 사람을 제압하는 방법 등을 소개한다.
★ 평생 놓치면 안 되는 사람 ★
함께 있으면 편안하고 웃음이 나는 사람
성공한 사람보다 성숙한 사람
함께 있으면 계속 웃음이 나고 편안하게 느껴지는 사람은 내 곁에 둬야 할 소중한 사람이라는 신호임을 기억해야 한다. 말이 통하고, 살아가는 방식이 비슷해야 서로 불편한 마음이 들 확률이 낮다.
사실 주변의 사람은 내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성장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으면 성인이 되어서도 곁에 있는 사람이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를 좋아하는 사람인지가 중요하다. 구태여 나를 싫어하는 사람과 잘 지내려 애쓸 필요는 없다. 마지막으로 곁에 있는 게 너무나 당연하게 느껴지는 사람이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행복하고 싶다면, 《관계의 분리수거》에서 강조하듯 나쁜 관계부터 정리해야 좋은 관계가 들어온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자신의 에너지를 갉아먹는 관계는 과감하게 헤어질 결심을 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일독하며 만만하지 않은 매력적인 사람으로 살아가는 팁을 얻어 보시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