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5 - 2025 대한민국 소비트렌드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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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십여 년째 11월 루틴이 되어버린 「트렌드 코리아」. 《트렌드 코리아 2025》는 뱀의 해 2025년을 맞아  뱀처럼 예민한 감각이 필요한 시대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바꿀 것인지 통찰해 본다. 

저자 김난도 교수는 녹록지 않은 2025년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뱀처럼 섬세한 감각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영문 키워드 'SNAKE SENSE'라 정했다고 한다. 벼리가 되는 트렌드 첫 번째 시작은 나이, 성별, 소득 등을 초월하여 취향에 따른 소비하는 소비자들을 일컫는 '옴니보어'를 시작으로, #아보하, #토핑경제, #페이스테크, #무해력, #그라데이션K, #물성매력, #기후감수성, #공진화전략, #원포인트업 까지10가지 트렌드 키워드를 제시한다. 



육각형 인간을 추구하는 우리는 끊임없이 자극을 찾는다. 그러나 평온함을 갈망하고 더 완벽한 내가 되길 바라며 SNS에 완벽함을 자랑한다. 어려서부터 재미를 추구하며 살아온 놀이하는 인간인 우리는 끊임없이 도파민을 갈망한다. 이는 지리한 정체의 시간을 슬기롭게 보내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자극적인 콘텐츠와 유행하는 디저트 성지들을 순례하며 펀슈머가 된 우리에게 재미를 추구하는 동시에 나의 일상을 지키며 살아야 함을 짚어준다. 


행복을 갈망하는 우리가, '행복해야 한다'는 강박감에서 벗어나 '무탈하고 안온한 아주 보통의 하루'를 꿈꾸며 #아보하 의 삶을 살아간다는 것. 한층 지혜로워진 듯하면서도 무언가 헛헛한 기분이 든다. 하지만 행복을 좇으며 살아가다 불행한 삶보다, 나와 내 주변을 돌보며 하루하루를 잘 살아내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는 사실을 짚어준다.



시성비를 우선시하는 분초 사회에서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며 살아간다는 것이야말로 아보하의 기본이 되는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가장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비결이 아닐까. 모든 것이 불안정한 시기이기에 더 와닿는 '아보하' 오늘 나의 SNS 게시물 해시태그에도 추가해야 할 듯싶다.  



매년 읽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도서이지만, 《트렌드 코리아 2025》는 유독 금방 읽어 내려갔다. 편집도 넘나 완벽해서 가독성이 매우 좋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제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문장은 마음을 먹먹하게 만들기도 했고, 한국 사회의 행복 담론이 바뀌고 있다는 트렌드는 나의 삶을 돌아보게 했다. 



트렌드가 변하는 시대에 환경 적응과 자기 혁신이 필수임을 강조하면서도 삶을 돌아보게 하는 책. 꾸준히 사랑받는 비결인 듯. 그나저나 트렌드 코리아 X 뱀의 해 콜라보 인형 트뱀이도 넘나 귀여운 것. 2025년은 더욱 지혜롭고 부귀한 기운으로 살아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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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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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20년에 이어 잃어버린 30년에 이르는 디플레이션으로 멈춰버린 일본.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는 소비가 정체된 사회에서 지속 성장을 위한 돈키호테 등 일본 기업의 전략들을 살펴본다.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하자 MZ 세대는 '보복 소비'라는 기이한 현상을 뿜어냈다. 미국에서는 파멸적 소비라는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었는데, 미국의 Z세대들은 불확실한 미래를 위해 저축하기보다 SNS와 후불형 결제 시스템 영향으로 현재의 경험인 여행과 오락에 돈을 쓰는 가치관이 확산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일본의 젊은 세대만은 경제 위기 속에서 '절약'하는 경향이 강해졌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N 포 세대라는 말이 있듯, 일본에는 '~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를 지닌 '~바나레'라는 용어가 있다. 불편함에 면역력이 없고, 시간을 의식하는 타이파 성향이 강한 Z세대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소비하지 않는다. 일본은 우리보다 앞서 저성장과 고령화를 겪었기 때문에 20대의 지갑을 열기 위한 일본 기업들의 고군분투 전략들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는 트렌드를 읽는 5가지 키워드를 제시한다. 


하나. 저성장, 새로운 시장을 만든다.

둘. Z세대, 소비하지 않는 20대를 설득하는 법

셋. 공간, 쓰임이 바뀌다.

넷. 고령화, 모든 것이 늙어가는 사회

다섯. 유통, 인구 감소 시대의 유통 전략

 


코로나로 여행을 갈 수 없는 시대에 여행책을 만드는 출판사에서 베스트셀러가 나왔다는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대박의 비밀은 관점과 타깃을 바꾼 생각의 유연함에 있음을 톺아본다. 



여행안내서를 만들던 출판사에서 독자를 '여행을 가는 사람'이 아닌, '언젠가 여행을 가고 싶은 사람'과 심지어 '여행에 관심이 없는 사람'을 타깃으로 정하면서 어떠한 콘텐츠가 담긴 책을 만들어야 할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는 것이다. 이처럼 저자는 신규 고객 개척의 첫걸음은 고객 타겟팅의 재설정에 있음을 강조한다. 

일본 여행 가면 빼놓을 수 없는 코스인 돈키호테. 돈키호테가 특화형 점포에 힘을 쏟고, '더욱 뾰족하고, 더욱 빠르게'라는 돈키호테의 신전략을 고집하는 이유는 "좁고 깊게 타깃 하면 다른 경쟁자와 겹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뾰족한 상품, 돈키호테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함으로써 '돈키호테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연달아 히트 친 돈키호테 PB 상품들. 돈키호테 PB 상품들은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사랑받는 것이 아니라 빼곡한 장문의 카피와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상품을 개선해 재출시하는 데 있음을 상품 기획자들은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다. 



정체된 고령화 사회는 머지않아 우리에게 도래할 미래인 바, 일본의 트렌드를 통해 미리미리 자구책을 마련해 보는 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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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소의 참새 캐드펠 수사 시리즈 7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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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여름 재밌게 읽었던 캐드펠 수사 시리즈의 7번째 도서 《성소의 참새》가 출간되었다. 이번 책도 역사추리소설의 클래식답게 시간 순삭 페이지터너 소설이었다. 

 《성소의 참새》는 캐드펠 수사가 엄청난 폭포의 전조처럼 불길한 소리를 들으며 위협적인 사건을 직감하며 시작한다. 



온유하고 고요한 밤 슈루즈베리 성 베드로 성 바오로 수도원에 한 청년이 피를 흘리며 도망쳐 들어오고, 이어서 그를 쫓는 성난 군중들이 한바탕 소란을 피우며 수도원의 정막이 깨진다. 이유인즉슨, 금세공인의 아들 대니얼의 혼인 잔칫날 금세공인이 괴한에게 습격을 당하고 금고의 재물을 절도당했다고. 이에 혼인잔치에 참석했던 마을 사람들은 잔칫날 행사를 하다 쫓겨난 음유시인 청년을 범인으로 지목하고 쫓아왔던 것이다. 이에 캐드펠 수사는 자신의 방식으로 사건을 수사해 나가는데... 



이번 편에도 살인과 음모를 파헤치는 캐드펠 수사의 예리함은 물론이고, 젊은 청년의 순수하고 진실한 사랑이 돋보인다. 가족으로부터 철저히 외면당한 이가 잘못된 선택을 하고, 끝내 거스르지 못한 운명까지. 선과 악에 대한 저자의 완고함을 다시금 느꼈다. 



캐드펠 수사 시리즈는 총 21권의 시리즈 도서지만 권마다 각각 독립된 에피소드로 진행되어 하나를 건너 띈다 해도 흐름상 방해받지 않는다. 하지만, 앞에서부터 읽으면 훨씬 더 전체를 입체적으로 읽어나갈 수 있으므로 1권부터 읽을 것을 추천한다. 캐드펠의 인간적인 매력에 매료되어 다음 책들도 궁금해질 것은 자명하니 21권이라는 압박에 부담 갖기 않고 시작해도 될 것 같다. 


특정한 누군가 악당으로 낙인찍히면, 그다음부터는 희생양이 필요할 때마다 다들 자신들의 판단이 옳다는 확신을 갖고서 그에게 모든 죄를 뒤집어 씌우기 마련이다. 특히 자기네 무리에 속하지 않는 이방인, 뿌리도 친척도 없는 사람은 더없이 좋은 표적이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이성의 목소리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리라. 

성소의 참새 中 p.184


"자, 이제 신의 자비란 인간의 자비보다 훨씬 더 크고 깊다고 말씀하실 때가 된 것 같은데요."

"그래야지." 캐드펠은 엄숙하게 말을 맺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 모두 길을 잃고 헤매게 될 테니까."

성소의 참새 中 p.352


쌀쌀해지는 겨울날, 다가오는 연말에 쌓아놓고 읽을 추리소설을 찾고 있다면, 엘리스 피터스의 <캐드펠 수사 시리즈>를 정주행하며 달려보는 건 어떨까. 역사적 배경 설명과 치밀한 구성으로 중세 유럽으로 시간 여행은 물론이고, 재미도 보장할 테니 말이다. 



정세랑 작가가 자신 있게 추천한다는 이유가 납득되는 책. '캐드펠 수사 시리즈' 추리소설에 입문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할 만큼 쉽고 재밌고 매력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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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풍습 - 제대로 알고 싶은
양지영 옮김, 치바 코지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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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는 무려 800만 명이 넘는 신이 존재한다고 한다. 《일본의 풍습》은 거리는 가깝지만 왠지 마음으로는 먼 일본의 문화를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인문 교양서다. 

일본 소설을 읽다 보면, 일본은 유독 절기와 풍습이 많다고 느껴지고는 했다. 물론 우리나라도 절기에 따른 문화가 존재해 유사한 절기도 있지만, 일본 특유의 연중행사나 풍습들이 예상보다 더 많았다. 



일본에는 자연 곳곳에 신이 존재한다는 일본의 야오요로즈가미가 있다. 일본 사람들은 태곳적부터 자연 속에 사람의 지혜를 뛰어넘는 신이 머물러 있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인간의 힘으로는 불가항력적인 부분들이 많아 자연으로부터 은혜와 재해를 대처하던 옛 신상 숭배 풍속을 여전히 이어온다는 것이다. 칠복신 일러스트를 보면, 예로부터 내려오는 일본의 토속신부터 부처와 흰두교의 여신 사라스바티, 시바신의 화신인 마하 칼라 등 외국에서 건너온 신들도 수용하며 시대와 풍속도에 따라 유연하게 변하며 계승되고 있다고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마네키네코 고양이는 왼손을 들고 있기도 하고, 오른손을 들고 있기도 하다. 오른손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금전운을, 왼손을 들고 있는 고양이는 손님을 불러온다고 한다. 또한 마네키네코 손의 길이가 귀보다 높은 것을 긴 손이라고 하는데, 길면 길수록 멀리 있는 복, 큰 복을 부른다고 여긴다고 한다. 일본 여행 갔을 때, 상점이나 식당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 마네키네코 고양이가 왼손 혹은 오른손을 들고 있는지, 팔의 길이는 어떠한지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다. 



일본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봄의 정령과도 같은 벚꽃인데, 일본의 국화인 사쿠라에 얽힌 미스터리한 어원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도 흥미로웠다. 


하나. 논밭의 신이 앉는 쿠라. 곳이라는 설 

겨울 동안 산에 있던 논의 신이 봄에 마을로 내려와 벚나무에 앉아 있다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농민들은 벚나무 아래에서 연회를 열고 뿌리에 술을 뿌린 뒤, 산의 신이 깃든 벚나무 가지를 꺾어와 정원에 세워두었다고 한다. 


둘, 코노하나사쿠야 공주 설

산의 신을 총괄하는 오야마즈미의 딸로,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아름답고 덧없는 운명의 여신 코노하나사쿠야 공주의 사쿠야가 변해서 사쿠라가 되었다는 설이다.  


셋, '피다'라는 뜻의 동사 '사쿠'에 복수형 '라'가 붙었다는 설

일본의 접미어 '라'는 보통 명사, 대명사, 형용사에 붙지만, 사쿠+라의 형태라 생긴 이야기라고 한다. '라'는 복수형이라 벚꽃이 아닌 꽃이 빽빽한 식물 전체를 가리키기도 한다고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 시험 전이나 중요한 미팅을 앞두고 미역국 안 먹고, 엿을 주는 풍습이 있듯이, 일본에서는 시험이나 중요한 면접을 앞두고 돈까스를 먹는다고 한다. 가츠라는 단어가 승리의 의미를 지닌 한자와 동일하기 때문이다. 



한 권으로 끝내는 인문 교양 시리즈 《일본의 풍습》은 일본의 풍습을 절기별 풍속, 계절별 풍속, 인생의 시기별 풍속 등으로 분류해서 소개하고, 책 말미에 일본식 예절도 정리해 두어 눈길이 간다. 알면 알수록 더 많은 것이 보이듯, 일본의 풍습에 대해 많이 알수록 일본 여행이 즐거워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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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발 라비칸트의 부와 행복의 원칙 - 성공한 실리콘밸리의 철학자
에릭 조겐슨 엮음, 홍석윤 옮김 / 동아엠앤비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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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발 라비칸트의 부와 행복의 원칙》은 성공한 실리콘밸리의 철학자 나발 라빌칸트가 트위터와 팟캐스트 그리고 블로그 등에 공유한 성공과 행복에 대한 철학적 사유가 담긴 어록을 토대로 행복한 부자가 되는 기술을 알려준다. 




 행운을 잡는 방법 ●

행운이 당신을 찾기를 바란다(우연한 행운)

행운을 발견할 때까지 분주하게 노력한다.

행운을 받아들일 마음을 준비하고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에 민감하게 반응하라

당신이 하는 일에서 최고가 돼라. 



나발 라비칸트는 비즈니스 네트워킹은 완전히 시간 낭비라고 생각한다. 많은 이들이 인맥이 자신들의 사업 모델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대신 당신이 흥미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다면, 당신 주변에는 당신을 알고 싶어 하느느 사람들로 늘 넘쳐날 것이라 전하며, 사업을 시작하기도 전에 인맥부터 갖추려고 하는 것은 완전한 시간 낭비라고 일침을 가하기도 한다. 


사람들이 원하는 흥미로운 것을 만드는 사람이 되어라. 당신의 기술을 보여 주며 멋진 솜씨를 발휘하면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것이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어떻게 구별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도 흥미로웠다. 그는 누군가가 자신이 얼마나 정직한지에 대해 장황하게 이야기한다면 그런 사람은 부정직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누군가가 자신의 가치관을 말하거나 자기 자신을 자랑하는 데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면 그들은 무언가를 감추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에서 돈이 중요한 이유는 돈은 당신에게 내면의 평화와 행복을 추구할 시간과 에너지를 줄 수 있다.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해결책 또한 그들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하여 모두를 부자로 만들어주고, 모두를 멋지고 건강하게 만들며,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자고 말한다. 



독서광이라 소문난 나발 라비칸트는 실제로 책을 많이 읽는 편은 아니라고 고백한다. 하루 1~2시간 정도 책을 읽지만, 끝까지 읽는 책은 지식의 기초를 형성해 주는 몇 권 정도에 불과하다고. 많은 책을 집어들지만, 지금 당장 읽어야 할 좋은 책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책을 훑어보며 요점이 파악되면 편한 마음으로 책을 내려놓는다는 것이다. 또한 시중에 출간되는 수많은 책 중에 걸러야 할 책으로 저자가 돈을 벌기 위해 상업적 목적으로 제작한 책은 읽지 말라고 당부한다. 



《나발 라비칸트의 부와 행복의 원칙》은 전반에 걸쳐 당신이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특화된 지식, 책임감, 지렛대, 자신만의 진정한 실력으로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재차 강조한다. 



더불어 평생 부자로 살고 싶다면,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며 기술, 디자인, 예술을 공부하고, 무엇이든 선택한 분야에서 능숙해져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선입견을 버리고, 명료한 사고와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아는 판단력을 갖춰야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한 부자로 살아가는 비결임을 알려주며 마무리한다. 



평생 부자로 살아가고 싶다면, 부와 행복의 기본 원칙에 대해 차근차근 짚어보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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