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답은 독서에 있었다 - 당신의 꿈에 날개를 달아줄 독서 여행
Henrik Kim(헨릭 김)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다 보면 문득문득 인생의 무상함을 느끼는 시기가 있다. 이 시기를 잘 넘기면 한 단계 성숙해지기도 하지만 원치 않는 흔들림을 잘 넘긴다는 건 말처럼 쉽지 않은게 사실이다. 《인생의 답은 독서에 있었다》는 지금보다 나은 삶을 꿈꾸는 이들을 위한 솔루션은 '독서'에 있다고 말하는 책이다.

 

20년 이상 대기업에서 성실하게 직장 생활을 하다가 어느 순간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하고 살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이 들었다는 저자는 '내가 과연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건지' 자신의 삶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들었단다.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책을 읽기 시작했다.

 

독서하면서 고민의 실마리가 하나 둘 씩 보이기 시작하자 책 읽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새벽 4시 반에 일어나서 출근 전까지 2시간을 새벽 독서 시간으로 지정할 정도로 열성이었던 그는, 10년 이상 새벽 독서를 실천하면서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깨달으면서 인생의 많은 부분이 변화되었다고 한다.

 

우선, 자존감을 회복했다.

독서를 통해 자기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키워서 자신의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가게 된 것이다.

저자는 이것을 주도적이고 창조적이며 생산적인 일이자 가슴이 시키는 삶이라고 표현한다.

 

두 번째는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을 찾았다.

행복한 삶이란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인생이다. 이 두 가지 자유를 가지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성공한 사람들의 마인드를 배워 자신에게 탑재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성공한 사람들은 매사에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눈 앞에 보이지 않는 꿈과 믿음 그리고 독서 습관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테면,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은 도서관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고 할 정도로 독서 예찬가이며 오마하의 현인인 워런 버핏은 하루의 80%의 시간을 독서에 할애한다는 말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또한 시카고 대학이 노벨상 수상자를 많이 배출하는 세계적인 명문 대학이 되기까지는 철학 고전 100권을 제대로 읽지 않으면 졸업을 하지 못하는 시카고 플랜을 시행하고부터라고 하지 않은가.

 

《인생의 답은 독서에 있었다》는 만일 인생이 힘들다고 느껴진다면 혹은 살아가면서 어렵고 힘든 일을 마주할 때마다 독서를 통해 자신의 내면 의식 수준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스스로 답을 찾아 나갈 것을 권한다.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질 거라고 지금 당장 독서할 것을 권한다.

 

인생이 풍요로워진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매일 작은 시간이라도 독서하는 습관이 깃드는 삶은 자신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시간임을 이미 경험하는 바,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생활 습관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07-15 1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하는 습관 강추합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