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처음공부 - 누구나 전자공시를 읽고 분석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6
체리형부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장 좋은 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는 재무 제표 등 기술적 기업분석을 바탕으로 선별한 안전하고 좋은 기업을 사야 한다. 《기업분석 처음 공부》는 초보자도 전자공시를 보고 정량적 기업 분석하여 주식투자에 실전에 사용할 수 있게 돕는다.

 

기업 분석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정성적 분석과 정량적 분석 두 가지로 나뉜다. 정성적 분석은 기업의 사업 투자모델과 산업의 성장을 고려한 미래 시나리오를 다각도로 분석하는 것이고, 정량적 분석은 기업의 전자공시, 재무제표와 같은 숫자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실적을 추정하는 분석 법이다. 두 가지 분석을 얼마나 조화롭게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서 투자의 성과가 달라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재무제표 분석 일인자 체리 형부의 28년 노하우가 누적된 《기업분석 처음 공부》는 정량적 분석에 속하는 재무제표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주식투자로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방법을 안내한다.

 

저자가 추천하는 최적의 투자방식은 먼저 최근 몇 년간 우수한 현금흐름 상태를 유지해온 기업들을 선별한 후 추가적으로 집중적인 정량적 분석으로 투자 대상 기업의 검증 과정을 거친다. PER, PBR, ROE, EPS, EV/EVITA 등 재무제표를 활용한 다양한 투자 분석지표 중에서 기업의 현금흐름에 중점을 두어 투자대상을 찾는다.

 

기업의 현금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재무제표상에서 현금흐름표를 확인해야 한다.

 

우선 현금흐름표는 영업활동 현금흐름, 투자활동 현금흐름, 재무활동 현금흐름 세 가지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현금 활동이 우수한 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 투자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마이너스 상태인 기업이다.

 

또한 높은 현금흐름 보유 기업을 유지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높은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 성장하는 기업의 시그널을 현금흐름표에서 파악하는 방법도 제시한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매출의 증가해야 한다. 매출이 증가하려면 CAPEX 투자 증가와 투자 자금 유치를 위해 유상증자나 사채발행으로 인한 단기차입금이 증가, 종업원 인원과 급여가 증가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상황은 현금흐름표에서 흔적이 남기 마련이다.

 

CAPEX 증가와 이로 인한 감가상각은 매출원가 및 판관비 증가분에 기록되며 이것은 영업이익 감소를 통해 투자활동 현금흐름에 마이너스로 기록된다. CAPEX 투자를 위한 단기 차입금은 재무활동 현금흐름에 플러스로 기록된다. 증설 효과로 인해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증가하는데 이것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에 마이너스로 기록된다.

 

즉, 성장하기 위해 준비하는 기업은 일시적으로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투자활동 현금흐름이 감소 및 마이너스,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로 기록된다. 이런 기업이 CAPEX 투자가 늘어나는 시기와 시차를 두고 매출액과 영업이익 또한 늘어나는지 지속적인 체크하는 것이 투자의 포인트인 것이다.

 

주식은 예측 불가능한 시장 변동성이 높은 투자대상인 만큼 투자 기업에 대한 미래 성장 가치에 대한 믿음이 동반되어야만 한다. 그 믿음은 철저한 기업분석에서부터 시작되기에 기업분석에 대한 공부는 끝이 없는 것 같다.

 

기업분석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독자에게 《기업분석 처음 공부》 추천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2-01 13: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업 분석을 통해 주식투자에 나서도 투자금에 손실이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이조차 하지 않는다면 손실 가능성은 그 확률이 더욱 높아지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