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 철수맨이 나타났다>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 - 내가 물건을 잘 사야 지구가 건강해요, 문화체육관광부 우수도서(세종도서)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14
정원곽 외 지음, 이상미 그림 / 상수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챙피하게도 난 이 책을 통해서 "윤리적 소비"라는 말을 처음 들어봤다.
윤리적이라는 말의 뜻을 알기 때문에 대충은 어떠한 의미를 담고 있다는것을 짐작 할 수 있었지만
어떻게 생겨났으며 윤리적 소비의 목적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우선 윤리적 소비라는 말은..쉽게 말해서 인간,동물,자연 그 어떤것에도 피해가 가지 않는
상품만을 소비하는 것을 윤리적 소비라고 한다.
우리 인간은 자연과 동물들에게 한 없이 받기만 하면서도 동물과 자연을 훼손하는 행동을
서슴치 않고 그게 큰 잘못이다라는 것도 느끼지 못한체 계속 하고 있다.
물론 나 또한 마찬가지....이다.
[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는 아이 보다는 나 자신의 행동들을 되돌아 보게 한 것 같다.

  

 

아이들이 책을 보는데 큰 무리가 없을정도로 용어나 단어 설명 그리고 윤리적 소비와 관련되 일어난 여러
사건등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이 되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

책의 구성은 크게 4가지 주제로 분류된다.
1. 윤리적 소비와 착한소비
2.안전한 먹을거리
3.농업과 환경의 윤리적 소비
4.사람과 노동의 윤리적 소비.....................이다
이 중에서 내가 가장 관심이 갖고 본 주제는 아무래도 주부라는 입장이라 그런지 먹을거리에 관련된
이야기 였다.
예전에 전 국민이 촛불을 들고 수입소고기를 반대한 적이 있었다.
그 이유는 광우병 걸린 소 가 수입될지 모른다는 불안함이었다.
하지만 왜 소가 광우병에 걸리는지?그리고 그 병에 걸린 소가 인간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지 못한다.
나도 이번에서야 광우병이 인간이 자연을 거스르는 행동으로 인한 병이라는것을 알게 됐다.
초식동물인 소에게 육식사료를 먹어 급속도로 키우는것 자체가 윤리적 소비에 어긋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조금은 아이들에게 무거운 주제 일 수도 있는데 재미있는 일러스트 덕분에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책을 볼 수 있을것 같다.

몇 일전 저녁식사를 하면서 티비를 보는데 요즘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에서 식품관련 회사가 망하는
장면이 나왔다. 분유에 멜라민을 첨가해 판매하다가 망하게 되는 장면을 보자 아이가 멜라민이 뭐냐고
물어봤다.그래서 아이와 멜라민에 관련된 부분을 꼼꼼히 읽어봤다.
아직은 초등 저학년이라 혼자 보라고 하기에는 무리 일것 같아서 필요한 부분에서는 설명도 해주면서
봤는데 아이도 의외로 관심있어 하는것 같아 보였다.
특히나 월드컵 때문에 관심이 많아진 축구공,자신들이 좋아하는 초코렛의 만들어지는 과정에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점에 대해서는 흥미로워 하기는 하지만 아직은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는것 같았다.
하지만 아이들이 [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를 읽고 우리가 더 이상 자연을 훼손하고 병들게 하면
안되겠구나...라는것만이라도 깨달더라도 큰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언제까지나 자연에게서 우리가 받기만 할 수 없음을 알게 해 주었다.
아이들은 물론이고..엄마들 또한 한 번쯤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