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투를 빈다 - 딴지총수 김어준의 정면돌파 인생매뉴얼
김어준 지음, 현태준 그림 / 푸른숲 / 2008년 11월
평점 :
품절


딴지일보를 보면서 특이한 사람이라고는 느꼈는데 ..
내공이 있어 보이지는 않았다 ..
그런데 내가 잘못 생각했다 ..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내공이 쎈 사람이다.

이 책은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의 인생고민 상담집이다 ..
많은 사람들이 삶, 가족, 친구, 직장, 연인 등과 관련하여
다양한 고민을 물어오는데 ..

저자가 머리말에서 지적하듯
대한민국 고민 일반의 최소공배수는 ..
많은 이들이 자신이 언제 행복한지 스스로도 모른다는 것 ..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그런 자신을 움직이는 게 뭔지,
그 대가로 어디까지 지불할 각오가 되어 있는지,
그 본원적 질문은 건너뛰고 그저 남들이 어떻게 하는지만 끊임없이 묻는다는 것 ..

저자는 조언한다 ..
행복할 수 있는 힘은 애초부터 자기 안에 내재되어 있으니 ..
행복하자면 먼저 자신에 대한 공부부터 필요하다고 ..

그래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질문은 바로
"나는 언제 행복한가 ?"

그런 다음 남의 기대를 저버리는 연습을 하라고 ..
제 욕망의 주인이 되라고 ..

모든 선택은 선택하지 않은 것들을 감당하는 거라고 ..
사람들이 선택 앞에서 고민하는 진짜 이유는 답을 몰라서가 아니라
그 선택으로 말미암은 비용을 치르기 싫어서라고 ..

내가 누구인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보길 권한다 ..

http://blog.naver.com/mootro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