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인슈타인 피카소 - 현대를 만든 두 천재
아서 밀러 지음, 정영목 옮김 / 작가정신 / 2002년 10월
평점 :
품절
굉장히 독특한 책이다 ..
이 책은 20세기를 연 두 천재 아인슈타인과 피카소라는 인물에 관한 이야기이자 ..
'특수 상대성 이론'과 '아비뇽의 아가씨들'이라는 작품에 관한 이야기이고 ..
창조성에 대한 탐구서라고 할 수 있다 ..
저자는 '특수 상대성 이론'과 '아비뇽의 아가씨들'이
과학과 예술을 20세기로 진입시킨 작업이라고 평가하고 그 기원을 탐색한다 ..
우선 저자는 두 작품이 탄생하기 이전 피카소와 아인슈타인의 사상의 형성기를 살펴본다 ..
그들이 받은 교육, 그들이 살았고 돌파하려 했던 사회적, 과학적, 지적인 환경 ..
친한 여자 친구나 애인, 긴밀한 친구 집단 등과 함께 젊은 남자로서의 삶을 다룬다 ..
이어서 저자는 두 작품이 창조되는 바로 그 시기와 두 작품 자체에 대해 깊이 파고든다 ..
두 사람의 작업 습관, 문화 취향, 개인 생활 ..
그들의 창조적인 노력에 자극을 주었던 긴장 등을 살펴본다 ..
저자에 따르면 피카소의 그림과 아인슈타인의 이론은
당시 해일처럼 유럽을 휩쓴 극적인 변화에 대응하여 두 인물이 제시한 답변이었으며 ..
서로 유사한 세계 해석이라는 것이다 ..
아인슈타인의 시간 동시성은 피카소의 공간 동시성에 상응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
1895년 엑스레이의 발견, 1896년 방사능의 발견, 1897년 전자의 발견은 ..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 ..
인간의 지각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깨닫게 했다 ..
전화, 전신, 영화, 자동차, 비행선, 비행기와 같은 테크놀로지의 혁신은
모든 사람의 시간과 공간 경험을 바꾸어 버렸다 ..
공간과 시간이라는 실체들이
우리가 지금까지 직관적으로 지각했던 것과는 다르다는 것이 분명해지던 역사적 순간에
이 실체들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맞서 ..
피카소는 인상주의와 같은 기존의 예술 형식들을 거부하면서,
원시적인 예술 개념을 정교화하고 이어 기하학의 새로운 관념들이 갖고 있는
핵심적 역할을 깨달음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갔고 ..
아인슈타인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가로막고 있던 실험실 자료를 넘어서는
사고 실험이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고 저자는 설명한다 ..
두 사람 모두 기존의 고전적 사고를 초월하여,
겉모습을 넘어서는 자연을 재현하려 했다 ..
이 과정에서 푸앵카레의 저작이 두 사람의 공통 분모 역할을 했다고 말한다 ..
마지막으로 저자는 두 사람의 사생활, 일, 창조성이라는 면에서의 유사성을 통해
예술과 과학에 나타나는 창조성의 본질을 탐구한다 ..
저자는 창조성이 발현되는 과정을
의식적 사고, 무의식적 사고, 깨달음, 증명이라는 사이클을 통해 설명하는데 ..
윌리엄 더건이 '제7의 감각, 전략적 직관'에서 제시한 혜안의 작동방식에서도
비슷한 과정을 볼 수 있다 ..
우리는 보통 과학자인 아인슈타인은 논리적, 수학적 지성이 뛰어나고
예술가인 피카소는 공간적 지성이 뛰어날 것이라고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
역으로 아인슈타인은 공간적 사고에 크게 의존한 과학자였으며,
피카소는 논리적, 수학적 사고가 핵심 역할을 했던 화가였다는 점 역시 흥미롭다 ..
피카소는 '그가 본 것이 아니라 그가 생각한 것'을 그렸다.
그는 그의 그림을 연구로 보았으며 그의 스케치 안에서 논리를 찾았다고 저자는 표현한다 ..
'아비뇽의 아가씨들'에 대한 많은 해석들이 있지만
대부분 미술사의 연장에서 살펴볼 뿐
과학과 수학, 테크놀로지의 역할에 대해서는 거의 이야기하지 않는다 ..
이 책은 그런 만큼 독특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이 책은 과학과 미술 모두에 정통한 지식이 없이는 쓸 수 없는 서적이다 ..
이 책을 쓰기 위해 오랜 시간 무수히 많은 자료들을 수집하고 연구했을
저자의 헌신과 노력이 존경스럽다 ..
아인슈타인과 피카소의 천재성 만큼이나
이런 책을 쓸 수 있는 저자의 역량이 부럽다 ..
http://blog.naver.com/moot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