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래의 눈물 ㅣ 10대를 위한 세상 제대로 알기 5
오애리.김보미 지음 / 북카라반 / 2024년 7월
평점 :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요즘은 해양 환경 문제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바다 거북이 안에 들어있던 플라스틱 쓰레기가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기도 했다.그런 해양 환경 문제는 고래에까지 영향을 미친다.이 책에서는 고래의 생태계를 보호하는 문제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우리가 바다와 해양 생물에 대해서 가진 지식은 제한적이다.그중에서도 고래는 신비한 존재다.신비하면서도 유익하다고 말해야 되겠다.고래는 해양 환경 보존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또 고래는 기후 위기와도 관련이 깊다.바닷속 고래들은 지구 환경 보호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생각된다.
해양 환경 오염과 관련된 사고들이 종종 뉴스에 나온다.그럴 때마다 어민은 물론 일반인들도 걱정에 빠진다.책을 읽으면서 해양 환경 오염이 예상보다도 심각하다고 생각했다.또 기후 변화도 심각한 문제다.기후 변화 때문에 생기는 위기는 지구 환경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래들도 기후 위기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래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기후 위기 대응이 지구의 환경에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기후 위기가 해양 생태계에 끼치는 악영향을 간과하지 말아야 된다는 생각도 들었다.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과 고래 보호는 선순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둘 다 놓치지 말아야 된다.
플라스틱 쓰레기가 여러 환경 문제로 이어지고 있는데 그중에는 고래와 관련된 문제도 있다.책을 읽고 고래를 보호하는 일은 우리의 일상과 밀접한 일이라고 생각했다.고래 보호를 실천하는 일은 우리의 일상에서 시작된다.그리고 해양 환경 문제와 고래 보호는 국제적 노력의 대상도 된다.이 책은 그런 국제적 노력을 차근차근 점검해본다.그동안 많은 진전이 있었지만 한계도 있다.그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탐구와 노력이 필요하다.또 고래 보호와 관련된 우리나라의 이야기도 흥미로웠다.우리나라도 이제는 선진국이 되었다.따라서 우리나라도 해양 환경 보호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해양 환경과 고래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