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비메탈을 듣는 방법
김혜정 지음 / 델피노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악이 사람의 삶에 어떤 가치를 가지는지 질문할 수 있다.이 책에서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이 소설은 음악의 가치를 잘 다루고 있다.음악과 행복한 삶의 관련성에 대해서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책이다.책 속 등장인물은 모두 나름의 방식으로 음악과 행복을 연결짓는다.음악으로 자유를 찾기도 한다.또 음악과 함께 강인해지기도 한다.음악에 소질이 있든 없든 여전히 음악에서 행복을 찾는다.특히 청년들과 청소년들의 이야기가 인상적으로 느껴졌다.치열한 입시 경쟁과 취업난 속에서 음악과 함께하는 청소년들과 청년들의 솔직한 이야기에 울림이 있었다.음악의 가치를 다룬 책은 많지만 이 책은 다른 책들보다도 진심 혹은 영혼이 느껴진다.문학의 힘을 잘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음악과 문학은 모두 예술이다.그래서 취향이 많이 갈리기도 한다.책을 읽으면서 새삼스럽지만 각자의 취향을 존중해야 된다고 생각했다.각자의 취향에는 다 나름대로 충분한 사연이 있기 때문이다.또 다양한 취향이 예술의 폭을 더 넓혀준다.다양한 취향이 예술을 더 매력적으로 만든다고 생각되기도 한다.그래서 개성을 중시하는 청소년들의 이야기가 더욱 매력적이다.이 책에서 때로는 예술과 인생을 둘러싼 갈등이 전개되기도 한다.인생에서 갈등은 불가피하고 예술 역시 인생의 일부인 만큼 자연스러운 측면이 있다.그리고 그 갈등 속에서 음악에 대한 절실함이 더 잘 드러나기도 했다.음악과 꿈을 둘러싼 갈등이 음악에 대한 진정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줬다는 생각이 들었다.또 그 음악을 향한 진정성에 독자가 공감하도록 만들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은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또 인연을 만나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책을 읽고 음악은 우리 인생의 폭을 넓혀준다고 생각했다.꼭 음악 자체를 꿈으로 삼지 않더라도 말이다.음악은 비교적 공평하다.많은 사람들에게 나름의 방식을 통해서 즐거움을 준다.음악에 소질이 있는지 여부와 무관하게 음악의 리듬은 즐길 수 있다.음악이 주는 기쁨은 듣는 사람에게 달렸다.음악은 개인적이고 따라서 우정과 사랑의 통로가 되어주기도 한다.또 음악은 특별한 기억으로 남기도 한다.음악은 우리의 인생을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또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몸의 성장에 음식이 필요하듯 영혼의 성장에 음악이 필요하다는 생각도 들었다.이 책은 음악의 가치를 다루는 책이면서 동시에 위로와 성장을 다루는 책이다.음악의 가치 그리고 위로와 성장이 모두 담긴 소설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