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 퍼포먼스 - 긍정을 뛰어넘는 초긍정 마인드
이상우 지음 / 대경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탈은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하지만 특히 운동 선수들에게 멘탈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된다.이 책에서는 운동 선수 출신의 체육학자인 저자가 멘탈 관리 방법을 설명한다.운동 선수들의 멘탈 문제를 학업으로 배우고 연구한 저자라서 그런지 설명이 정말 체계적이다.또 운동 선수로 활약했던 저자의 경험은 멘탈 문제가 실기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할 때 도움이 되고 설명을 생생하게 만든다.체계적이면서 생생하다는 장점과 함께 이 책은 유용하다.꼭 운동 선수가 아니더라도 멘탈 문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독자들에게 멘탈 문제의 돌파구가 되어주기 충분한 책이다.체계성, 생생함, 유용함이라는 삼박자를 잘 갖춘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운동 선수의 멘탈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데 현장 경험의 가치는 두말하면 잔소리다.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현장 경험이 이 책의 활용도를 보장해준다고 생각했다.사람들이 현장에서 가지는 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멘탈 문제에 대한 조언은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게 된다.멘탈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 첫걸음을 떼는 독자들에게 저자의 현장 경험은 의미가 크다.일상적인 멘탈 관리는 물론 중요한 순간의 멘탈 유지에 이 책의 내용을 참고하면 좋다.중요한 순간 혹은 힘든 시기에도 긍정적인 멘탈을 유지하려면 긍정을 넘어서 초긍정 멘탈이 필요하다.초긍정 멘탈은 이 책의 핵심이다.다만 이 책은 초긍정적인 사고방식의 의미만 강조하지 않고 준비의 필요성과 환경 문제까지 함께 언급한다.초긍정 멘탈의 과정까지도 꼼꼼하게 챙기기 때문에 이 책이 더 돋보인다는 생각도 들었다.

순간의 퍼포먼스가 중요한 운동 선수의 특성은 경쟁 사회를 살아가는 일반인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부모님이나 선생님 혹은 직장 상사와 같이 누군가의 좋은 퍼포먼스를 끌어내고 싶은 위치에 있다면 이 책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다.책을 읽고 지도자라면 적어도 멘탈 문제에 있어서는 확실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지도자는 멘탈 문제까지 포함한 시야를 가져야 된다.지도자가 멘탈 문제를 모르면 지도 받는 사람의 좋은 퍼포먼스나 성장에 도움이 되기 어렵다.지도자나 지도 받는 사람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멘탈 문제를 이해해야 되고 또 겸손해야 된다.초긍정 멘탈은 몰아붙여서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초긍정 멘탈을 얻기 위해서는 불안감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정해야 된다.겸손함이야말로 문제 해결의 첫걸음이라는 생각도 들었다.초긍정 멘탈, 견고한 마음가짐은 겸손함에서 출발한다.운동 선수들의 멘탈 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