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습관이 삶을 바꾼다 - 감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감사혁명
김봉선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하기는 다들 중요성을 알면서도 잘 실천하지 못하는 일 중 하나다.감사는 타인에게만 이롭지 않고 스스로에게도 이롭다.이 책에서는 그런 감사를 삶의 중심에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준다.감사는 자신과 타인을 모두 행복하게 만들기 때문에 참 드문 경우다.그렇기 때문에 더욱 소중하다.그리고 감사는 주체적인 일이다.주어진 상황에 감사하면 그 감사에 있어서는 감사한 사람이 주인공이다.감사는 같은 상황도 더 풍요롭게 인식할 수 있도록 만든다.마음의 풍요를 원한다면 감사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또 마음의 풍요는 역경을 극복하는 자산이 된다.독자가 행복과 강인함을 모두 얻도록 이끌어 주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감사하는 마음을 일상으로 만들고 싶다면 노력도 필요하다.관점을 바꾸는 일도 그런 노력 중 하나다.책을 읽으면서 감사일기의 의미가 예상보다 더 크다고 생각했다.감사일기는 단순히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는 글이 아니라 감사한 마음을 키우는 기회였다.그리고 감사일기란 감사한 마음과 기쁨을 연결시켜 주는 통로라고 볼 수도 있다.감사일기는 감사가 사랑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체감하게 만든다.비록 삶의 굴곡이 있더라도 사랑이 있다면 행복할 수 있다.감사하는 마음이 즐겁게 살기 위한 핵심 조건이라는 생각도 들었다.감사하는 마음을 토대로 즐겁게 살고 타인도 즐겁게 만든다면 더욱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된다.

감사하는 마음을 습관으로 만들면 즐거움도 습관이 된다.웃으면서 사는 삶도 습관이 될 수 있다.책을 읽고 즐겁게 살지 여부는 오롯이 습관의 문제라고 생각했다.같은 환경의 영향도 습관에 따라서 다루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그리고 그 습관은 개인의 선택에 달렸다.감사하는 마음은 좋은 습관을 가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선물이 되어준다.소확행이라는 유행어가 있었는데 그 유행어 역시 감사하는 마음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감사하는 마음은 단순히 낙관적인 마음이 아니다.스스로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바탕으로 하는 마음이다.무작정 불평하기보다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그 감사하는 마음을 바탕으로 전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사고방식이 잠재의식까지 스며들게 되면 더욱 감사하게 된다.감사하는 마음은 즐거움과 책임감을 모두 잡기 때문에 일석이조라는 생각도 들었다.감사하는 마음의 의미와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