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킨의 탄생 - 국민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스티브 로빈슨 지음, 김정혜 옮김 / 이콘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의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칙필레는 미국 외식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패스트푸드 프렌차이즈로 평가받는다.이 책에서는 그 칙필레의 이야기를 다룬다.칙필레의 이야기는 한 패스트푸드 기업의 성공 이야기를 뛰어넘는다.경영의 철학과 윤리에 대해서 고민하게 만들기 때문이다.흔히 경영의 목표는 이윤 창출이라고 여겨지지만 경영에도 철학과 윤리가 있다.그 사실을 칙필레가 잘 보여준다.가볍게 먹는 패스트푸드에도 윤리가 접목될  수 있다니 독자에게 신선한 느낌을 주기 충분한 책이다.또 우리나라도 요식업계의 자영업자들이 많은 만큼 시사점이 상당한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브랜드에는 기업의 가치와 철학이 담겼다.그런 만큼 브랜드는 기업 혹은 창업주의 이야기도 중요하다.책을 읽으면서 칙필레의 이야기야말로 칙필레의 가장 매력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했다.칙필레의 제품이나 서비스 역시 칙필레의 서사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됐다.칙필레의 이야기를 알아갈수록 칙필레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달리 느껴졌다.그 칙필레의 이야기 속 핵심이 바로 창업주의 가치관이다.칙필레 창업주의 가치관은 지금까지도 칙필레에 남아 있다.이윤 추구에만 매몰되어서 건강한 가치관을 무시한 기업들은 반성해야 된다는 생각도 들었다.

경영학 공부 특히 마케팅 공부에서 칙필레는 빠질 수 없다.칙필레의 경우 창업주의 가치관과 마케팅이 연결되어 있었다.책을 읽고 기업의 마케팅 역시 기업의 건강한 가치관 및 윤리의식에 기반해야 된다고 생각했다.가치관과 마케팅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불러오는 칙필레의 사례는 마케팅이 무엇을 위해서 존재하는지 되돌아보게 만든다.겉으로만 그럴듯한 마케팅과 진심이 담긴 마케팅은 결국 구별되기 마련이다.그리고 진심이 담긴 마케팅은 혁신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건강한 가치관과 진정성 있는 마케팅의 유산을 잘 간직한 곳이 칙필레라는 생각도 들었다.경영과 마케팅에 가치관 그리고 진정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궁금하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