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를 사랑한 남자 - 삼성전자 반도체 천부장 이야기
박준영 지음 / 북루덴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에서 반도체 산업은 해당 분야의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관심을 가질 정도로 중요한 산업이다.이 책에서는 그런 반도체 산업의 역사를 인류학적으로 다룬다.산업은 흔히 이윤 창출이 목적인 기업 경영의 관점에서 다룬다.하지만 인류학적 관점은 그보다 더 인간적인 관점에서 산업을 바라보고 있다.산업의 한 측면인 리더십에 대해서도 그렇다.이 책의 주인공인 천부장의 리더십을 다룰 때도 리더십이 이윤 창출에 성공했는지 여부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리더십과 전략을 인간적인 시야로 바라보기 때문에 이 책의 신선함이 남다르다고 생각된다.반도체 산업 이야기가 그 자체로 하나의 콘텐츠가 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도 있다.

반도체도 결국 사람이 만들고, 사람을 위해서 만든다.책을 읽으면서 첨단과학의 산물인 반도체도 보다 인간적인 시선으로 볼 때 배울 것이 많다고 생각했다.반도체 산업 발전을 향해서 애썼던 저자의 회사생활 이야기는 존경스러웠다.우리가 가진 전자제품 속에 당연한듯 존재하는 반도체도 저자와 반도체 산업 관계자들의 좌충우돌을 통해서 만들어졌다.그런 사실을 알게 되니까 전자제품도 달리 보이고 더 소중하게 느껴졌다.또 문화인류학은 첨단 제품 너머에 있는 관계에도 초점을 맞춘다.제품인 반도체를 둘러싼 관계까지도 끌어낼 수 있다니 문화인류학이 독자의 시야를 넓혀준다는 생각도 들었다.

우리나라의 반도체 성공 신화는 분명 찬사를 받을 일이지만 성찰도 필요하다.책을 읽으면서 성찰과 혁신은 상호보완적이라고 생각했다.혁신이 강조되는 요즘 이 책은 그런 혁신을 성찰하게끔 만든다.혁신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현장감도 느껴지고 문화인류학의 날카로운 시선도 접하게 된다.이 책은 천부장이 반도체 산업에 남긴 궤적을 따라가면서 비판적인 관점도 보여준다.하지만 그 비판적인 관점과 논쟁도 존중에 밑바탕을 두고 있다.한국 반도체 산업과 천부장이 모두 생존을 위해서 발버둥쳤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반도체 산업을 그 어떤 책보다도 성찰적이면서도 현실적으로 다룬 책이라는 생각도 들었다.반도체 산업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책이 궁금하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