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조율하는 리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직원
최환규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 퇴사 원인 1위가 직장 내 인간관계라는 설문조사가 있었다.그만큼 직장은 업무에 대한 문제 이외에도 스트레스 요소가 많다.이 책에서는 관리자와 직원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설명한다.스트레스를 아예 안 받는 일은 불가능하다.또 스트레스를 무작정 피하는 일이 바람직하지도 않다.스트레스는 발전의 원동력이 되어주기도 하기 때문이다.이 책은 과도한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처리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스트레스 앞에서 정신건강은 물론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요즘은 워라밸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트렌드인데 스트레스 대처 역시 워라밸과 관련이 깊다.직장 스트레스 때문에 삶을 포기하는 사람들까지 있을 정도로 직장 스트레스는 삶 전체를 흔들기도 한다.책을 읽으면서 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 능력은 일과 삶 양쪽 모두에 유익하다고 생각했다.기본적으로 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 능력은 가정에서도 활용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직장과 가정으로 구분하기 전에 스트레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기본적인 대응방식을 배워두는 일이 중요하다.그런 측면에서 정신건강 문제가 화두인 요즘 참 시의적절하게 나온 책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감정노동이라는 말은 이미 널리 알려진 말이다.그리고 이 감정노동은 모든 직장인들의 일이라고도 볼 수 있다.책을 읽고 감정노동 근로자에 대한 보호는 법 뿐만 아니라 문화적 문제라고 생각했다.스트레스 문제를 회피하거나 은폐하지 않는 문화가 필요하다.그리고 그런 문화는 리더십의 문제다.이 책은 직원들을 아끼는 관리자에게 꼭 필요하다.직원들의 스트레스 관리 및 조율은 조직 문화 및 성과 관리와도 연결되기 때문이다.진정한 리더란 스트레스의 관리와 조율에 능숙한 리더라는 생각도 들었다.직장 내 스트레스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