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해도 수학이 된다
쓰루사키 히사노리 지음, 한성례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학생들을 가장 괴롭히는 과목은 바로 수학이다.수학은 기초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초를 쌓을 시기에 한번 놓치게 되면 따라잡기 힘들다.이 책은 그 기초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학생들은 수학을 배워봤자 쓸모가 없다는 오해도 하지만 수학은 인생 전반에 걸쳐서 중요하다.수학의 중요성을 배우는데 이 책 만한 책도 또 없다고 생각된다.시중에 나와 있는 수학 학습서는 대부분 수학을 공부하는 책이지 수학 공부의 쓸모를 설명하는 책이 아니다.또 이 책의 경우 수학 공부를 일상과 접목시켜서 그 쓸모를 이해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편안하게 읽기 좋은 책이다.편안한 서술과 유익한 내용이 잘 결합된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수학에서는 정답을 구하는 과정 역시 정답을 맞히는 일 만큼 중요하다.이 책에서는 풀이 과정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책을 읽으면서 수학 공부는 문제 풀이의 양보다 문제 풀이에서 얻는 성취감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성취감을 놓치지 않는 수학 공부가 수학을 포기하지 않는 가장 좋은 비결이라고 생각되기도 한다.책을 잘 살펴보면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들을 차근차근 가르쳐 주고 동시에 독자가 단계별로 성취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개념과 함께 배우는 대상의 특징을 놓치지 않고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해가 잘되고 전체적인 구조 역시 놓치지 않고 있다.또 인수분해나 근의 공식 같은 핵심적인 개념을 이야기로 다룬다.단순 암기에서 그치지 않고 공부하는 대상의 성질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배려한다.그런 배려심이 이 책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는 생각도 들었다.

수학 공식을 외우거나 수학 문제를 무작정 많이 푼다고 해서 수학이 자신의 무기가 되는 것은 아니다.수학을 자신의 무기로 만드는 연습은 수학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가능하다.책을 읽고 수학이라는 무기가 어른들에게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따라서 어른들도 수학의 즐거움을 알아야 된다.수학 공부의 즐거움을 유지하면서 수학의 밑바탕도 쌓게 되는 책이다.수학은 입시 공부용이 아니라 현실의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다.이점을 어른들도 꼭 명심해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특히 수학의 확률 공부는 재테크를 비롯한 일상 속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수학을 공부하고 응용해서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