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 포지티브 - 비누를 팔아 세상을 구하려는 유니레버의 ESG경영 전략
폴 폴먼.앤드루 윈스턴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sg는 이미 널리 알려졌다.회사 경영에서 esg는 빠질 수 없는 것이 되었지만 거기서 한발 더 앞서 나가는 기업들도 있다.이 책에서는 그런 기업들을 소개하고 또 분석한다.기업의 경영에 대한 윤리적 기준이 높아지면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그런 윤리적 잣대를 쫓아가기 바쁘다.따라서 그 윤리적 잣대보다 앞서가는 기업들의 경우 주목받을 가치가 있다.경영의 윤리성은 이제 전략적인 의미와도 연결된다.따라서 책 속 윤리적인 기업들은 윤리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전략적인 측면에서도 각광을 받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이 책은 경영의 윤리와 전략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흔히 기업은 이윤 추구를 위해서 존재한다고 여겨진다.기업의 이윤 추구와 윤리는 상충하기 쉽다.그러나 그 둘의 조화를 이뤄내는 일도 불가능하지 않다.책을 읽으면서 이윤 추구와 윤리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일이 현대 기업 경영인의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했다.그리고 그런 과제는 적극적인 윤리적 실천이 있어야 가능하다.이 책에서 소개되는 기업들의 경우 실천이 가장 돋보인다.사회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야 되는 일을 실천하는 기업들의 모습에서 감탄이 나왔다.현대사회가 기업들에게 요구하는 리더십이 바로 이 책 속 기업들의 모습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혁신이 강조되는 시대인 만큼 윤리에도 혁신이 필요하다.그리고 혁신에는 용기와 도전정신이 필요하다.책을 읽고 esg 역시 혁신의 기회라고 생각했다.esg를 부담이 아니라 기회라고 보는 인식의 전환이 중요하다.그런 인식의 전환이 가능하다면 esg가 경영의 제약이 아니라 경영 목적으로 보인다.혁신의 시대에 경영의 목적은 대단히 중요하다.목적의식이 있어야 혁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esg를 수동적으로 지키던 기존의 경영 관행을 반성하고 보다 능동적으로 나선다면 혁신의 기회가 무궁무진하다는 생각도 들었다.esg에서 윤리적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선진적인 기업들의 문화와 전략이 궁금하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