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트 아인슈타인 - 한 과학자의 위대한 꿈
이종호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흔히 아인슈타인을 천재의 대명사로 여긴다.틀리지는 않지만 아인슈타인의 생애를 자세히 살펴보면 단순히 천재라는 말로는 부족하다.물리학의 혁명가라고도 부를 수 있고, 뛰어난 업적 만큼이나 치열한 삶을 살았던 사람이다.이 책에서는 그런 아인슈타인의 업적 뿐만 아니라 삶에 대해서 설명한다.그 어떤 이야기보다도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담긴 책이다.아인슈타인이 흥미로운 만큼 저자의 풍부한 지식과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글을 쓰는 능력 역시 흥미롭다.우리가 피상적으로만 접했던 아인슈타인의 삶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아인슈타인의 업적을 학문적으로 뿐만 아니라 인간적인 측면에서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그리고 그 업적을 향해서 나아가는 아인슈타인의 모습으로부터 독자가 영감을 받기도 좋은 책이다.

아인슈타인의 업적 못지않게 그 업적을 향해서 나아가는 길이 중요하다.아인슈타인의 발상이 어디서 출발했는지 그리고 당대의 과학자들이 과학적 견해를 어떻게 교류했는지 살펴보면 업적을 만들어가는 방법도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책을 읽으면서 이 책은 과학자란 어떻게 살고 생각해야 되는지 잘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했다.비록 한 물리학자의 삶을 다룬 책이지만 과학자로서의 사고방식을 가르치는 교과서와도 같다고 생각된다.또 그러면서도 독자가 빠져들기 좋은 이야기 책이다.어려운 내용이 없지는 않지만 전후 이야기들을 종합하면 일반적인 독자도 빠져들어서 읽게 되는 책이다.이런 과학 교양서야말로 과학자의 꿈을 꾸게 만들기 충분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아인슈타인의 삶을 이해하는 일은 역사를 공부하는 일도 된다.당대 과학계의 최전선에 있었던 아인슈타인의 삶은 과학사 뿐만 아니라 당대의 시대상 전반도 잘 보여준다.책을 읽고 같은 역사적 이야기도 인물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면 더 흥미롭다고 생각했다.아인슈타인은 지능에만 의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탐구했는데 그 탐구 정신이 곧 아인슈타인의 삶과 같았다.아인슈타인의 업적에 감탄만 하기보다 아인슈타인의 탐구 정신을 배우면 아인슈타인에게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과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물론 특히 청소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