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생존 경영 - 메가 리스크 시대를 돌파하는 기업의 필수 무기
이준희 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esg는 경영의 트렌드를 넘어서 하나의 거대한 전환점이라고 볼 수 있다.그만큼 기업들에 대한 윤리적 기준이 높아졌다.또 esg는 윤리적 이슈를 넘어서 기업의 체질과도 관련이 있다.이 책에서는 기업들이 esg를 실천해야 되는 이유와 활용하는 방법을 모두 설명한다.윤리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책이다.보통 윤리적이면 실용적이기 어렵고 실용적이면 윤리적이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그런 측면에서 일석이조라고 평가할 수 있는 책이다.esg는 기업의 체질을 더욱 건강하게 만든다.그런 체질 개선은 변화의 시대에 꼭 필요하다.시대의 흐름에 발맞추는 경영이란 무엇인지 잘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esg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기업을 운영하는 일은 이제 모두의 일이 되었다.기존에도 환경 보호나 사회 공헌은 기업의 책무라는 주장이 있었지만 이제 esg라는 패러다임으로 통합되었다.책을 읽으면서 esg 패러다임은 공부하면 공부할수록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흔히 esg를 기업들의 과제라고 여기지만 과제임과 동시에 기회임을 잊지 말아야 된다.또 보통 대기업들이 esg를 표방하지만 중소기업도 esg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esg는 중소기업에게 더 큰 기회일 수 있기 때문이다.혁신이 강조되는 시대에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 못지않게 경영방식의 혁신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리고 그런 혁신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게 더 유리할 수 있다.

기후변화가 기후위기라고 불릴 정도로 심각해진 요즘 기업들도 기후변화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추세다.책을 읽고 진정한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기업이야말로 성공을 거둔다고 생각했다.사람들의 삶에 위기로까지 다가오는 기후변화 해결에 나선 기업들의 모습이 esg를 기회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은 시사점을 준다.또 인사가 만사라는 말처럼 기업에게도 인재의 채용과 활용은 중요하다.기업에 대한 윤리적 기준을 충족시키는 일은 인재의 확보에 필수적이다.인재들의 기업 선택 기준도 esg와 연계되기 때문인데 참 바람직하다는 생각도 들었다.윤리적이면서도 성공적인 기업 경영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