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강하다 - 세상을 바꾸는 잠재된 힘
버네사 본스 지음, 문희경 옮김 / 세계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성공하기 위해서 영향력을 가지길 바라지만 정작 스스로의 영향력은 모르는 경우가 많다.스스로의 영향력을 알아본다니 생각만 해도 어색하다.그러나 이 책에서는 보통 사람들이 자신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한다고 이야기한다.그리고 영향력의 과소평가는 윤리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따라서 자신의 영향력을 이해하는 일은 리더의 경우 더욱 중요하다.다른 사람을 잘 설득하거나 혹은 스스로 더 윤리적인 행동을 하고 싶다면 자신의 영향력에 민감해져야 된다.자신의 영향력을 잘 모르면 과도한 걱정 때문에 자신에게 온 기회를 놓쳐버리게 되기도 한다.

저자는 심리학의 개념과 실험을 인용하면서 영향력 인식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책을 읽으면서 심리학이 사회 문제를 정확한 관점으로 혹은 색다른 관점으로 보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사회 문제를 볼 때 간과하기 쉬운 지점을 심리학은 잘 짚어준다.우리는 사람이지만 그럼에도 사람의 마음을 모르고 무심코 실수하기도 한다.심지어 자신의 마음조차도 모르는 경우가 있다.이 책은 설득과 협조 그리고 부적절한 언행에 이르기까지 그런 무지에서 비롯된 실수를 하지 않도록 도와준다.이 책에 담긴 지혜는 소소한 일상의 문제에서 중대한 사회 문제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적용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위계질서가 있는 조직과 같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권력이 끼어드는 경우 자신의 영향력을 인식하는 문제가 더욱 중요해진다.권력에는 책임감이 항상 뒤따라야 되는데 영향력에 대한 인식도 그 책임감에 포함되어야 한다.책을 읽고 자신의 영향력에 대한 인식이야말로 좋은 리더십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했다.리더가 자신의 영향력을 제대로 이해해야 리더의 영향력 때문에 부적절한 요구를 거절하지 못하고 고통받는 사람이 사라진다.자신의 영향력을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이 리더십 역량의 핵심이라는 생각도 들었다.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혹은 리더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될 때와 내지 말아야 될 때를 더 잘 구분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