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내 인생 살겠습니다 - 4인4색, 엄마들의 꿈, 도전, 성장 이야기
우희경 외 지음 / 대경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라는 말은 애틋하게 들린다.인생을 가정에 바친 많은 엄마들이 많기 때문이다.이 책에서는 자신의 인생과 가정을 모두 잘 꾸려나가는, 최소한 그러기 위해서 노력하는 엄마들의 이야기가 소개된다.전통적인 여성상이 달라졌듯 엄마들의 삶도 달라지고 있다.여성들은 물론 엄마들의 사회 참여가 보다 적극적인 지금 시의적절한 책이 나왔다고 생각된다.또 어떤 환경에서든 독서는 돌파구를 찾는 방법이 되어주는데, 이 책에서도 그렇다.독서와 경험을 통해서 성장하는 이야기가 뜻깊은 책이다.엄마들에게도 충분한 잠재력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책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결혼 및 출산 이후 경력이 단절되는 여성들이 많다.이 책은 그렇게 단절된 경력을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되살린 사람들의 선례를 보여준다.책을 읽으면서 아이를 키우는 일과 사회 활동을 병행하는 사람들이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그런 고군분투는 시도하는 것 자체로 상당한 정신력이 필요한 일이기 때문이다.또 그런 고군분투를 글로 담아냈기 때문에 저자들의 노력이 더욱 값지다는 생각도 들었다.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고 또 모든 이야기는 다 고유한 가치를 가지기 때문이다.나이가 들어도 꿈을 잃지 않는 사람의 이야기는 아름답다.치열하면서도 아름다운 이야기가 담긴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저자들을 포함해서 이 세상 모든 엄마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읽게 된다.엄마의 가족을 위한 위한 희생이 숭고하듯, 자신의 자아를 놓치지 않고 원하는 일을 하는 모습도 보기 좋았다.또 원하는 일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로드맵 짜기에도 모범이 되어주었다.책을 읽고 어떤 상황에서든 당당한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엄마로서 살다가 사회인으로서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까지 갖춰가거나 재테크에 뛰어드는 일은 당당한 태도가 없다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물론 그런 당당함은 열정이 있고 또 열정과 현실 사이의 균형을 유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엄마들에게 현실적이면서도 강한 동기 부여를 해주는 책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