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래 어른이 이렇게 힘든 건가요 - 하루에도 수십 번씩 사소한 감정에 흔들리는 당신을 위한 현실적인 위로
김종원 지음 / 마인드셋 / 2023년 1월
평점 :
사람들은 어른이라는 말을 흔하게 쓰지만 정작 그 말의 뜻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본 적은 없는 경우가 많다.이 책에서는 어른이란 나이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려준다.인문학적 배경지식이 많이 담긴 책이기 때문에 설령 책 속 저자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배울 점은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어른이 되면 인생의 방향이 보일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다면 이 책으로 방향을 잡을 수도 있다.인생의 방향을 올바르게 잡고 싶다면 사는 이유를 알아야 된다.우리나라 사람들은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요구하는 대로 살다가 후회하기도 한다.자신은 왜 사는지 정성껏 스스로를 돌아보도록 이끌어 주는 책이다.
스스로 왜 사는지 안다면 잘 흔들리지 않는 태도를 가지게 된다.책을 읽으면서 자신을 잘 아는 일은 현명함과 행복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했다.자신을 잘 아는 사람들은 스스로의 삶에 대해서 현명하기 때문에 요동치는 상황 속에서도 평온하다.그리고 그 평온함은 행복으로 이어진다.독서 역시 현명한 삶에 도움이 된다.독서는 혼자서 하는 활동이지만 분명히 책 너머의 타인과 연결되기도 한다.보다 지혜로운 독서에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스스로의 감정을 잘 관리하고 싶다면 독서가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사람은 사소한 일에도 감정이 쉽게 흔들리는데 독서는 그런 감정의 동요로부터 한 걸음 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책은 지식도 전해주지만 무엇보다 스스로에 대한 지식을 가지도록 도와준다.어른의 겉모습이 아니라 어른의 속마음을 가지도록 말이다.책을 읽으면서 내면의 성장에는 분명히 별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그런 노력 없이 몸만 큰 어른이 안 되기 위해서는 책 속의 질문들을 찬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그리고 내면의 성장은 독립적인 삶, 창조적인 삶으로 이어진다는 생각도 들었다.내면이 성장해서 튼튼해져야 독립적인 태도로 자신의 일에 더 몰입할 수 있다.또 외부의 문제에 대해서도 흔들리지 않고 대처하면서 희망을 유지할 수 있다.어른의 삶에 지쳐서 자존감이 떨어진 사람들, 어른으로서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