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기업은 한 문장을 실천했다 - 혁신을 일으키는 기업 경영 인사이트
정강민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11월
평점 :
기업들마다 나름의 슬로건이 있기 마련이지만 그런 슬로건이 실제의 기업과는 동떨어진 경우도 많다.이 책에서는 성공한 기업들을 각 기업의 지향점에 대한 하나의 문장으로 살펴본다.한 기업의 인사이트를 잘 담아내는데 하나의 문장으로도 충분하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책이다.뛰어난 기업인의 통찰은 간결한 문장에도 힘이 실리게 만든다.여러 기업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이렇게 명쾌하게 소개하는 책도 드물다.각 기업의 문장에는 해당 기업의 사고방식이 담겼다.기업 경영을 단순한 숫자가 아니라 철학적 관점으로 살펴본다는 점에서 인문학적 가치도 있다고 생각된다.
기업들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진 폭발력은 단순한 경제적 의미에만 그치지 않는다.다이슨의 청소기나 나이키의 신발은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책을 읽으면서 성공한 기업들의 한 문장이 구체화되는 과정은 그야말로 세상이 바뀌는 과정이라고 생각했다.위대한 기업들은 많은 돈을 벌었지만 돈벌이가 목표는 아니었다는 점이 역설적이다.그 역설은 책 속 기업들의 성장사를 공부하면 이해가 된다.위대한 기업인들은 기업이 단순한 돈벌이 이상의 일 예컨대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또 다소 무모한 과정이더라도 도전을 계속한 기업인들의 신념 역시 빛난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업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일로 여겨진다.그러나 책 속 기업인들의 사유는 깊이가 있었고 또 이타적이기도 했다.책을 읽고 사업의 근간 역시 사람에 대한 사랑, 다른 사람의 필요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했다.또 위대한 기업인들이 기업 초창기에 가졌던 생각은 정말 진솔했고 기업들을 인간적으로 보이게끔 만들었다.기업인들의 원대한 꿈과 인간적인 모습을 모두 보여주는 책이다.민간 우주개발 사업을 이끈 스페이스 엑스의 이야기 역시 매우 인간적이었다.아이디어가 현실로 옮겨지는 과정이 얼마나 치열한지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례였다.특히 치열하게 고민하면서도 따뜻한 마음을 유지한 기업인들이 더욱 돋보인다는 생각도 들었다.성공한 기업들의 비전과 기업가 정신의 본질을 배우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109/pimg_7215681393704177.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109/pimg_7215681393704180.jpg)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109/pimg_7215681393704183.jpg)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