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레이트 리세션 2023년 경제전망
김광석 지음 / 지식노마드 / 2022년 10월
평점 :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긴축 조치가 이어지니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고 있다.최근의 경기 침체가 장기적인 침체일 수 있다는 견해가 많이 제기되면서 우려도 더 커졌다.이 책에서는 경기 침체의 흐름에 대해서 분석하고 또 경기 침체기에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되는지 조언한다.인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에 뒤따르는 경기 침체가 내핍점이라는 말까지 만들 정도로 서민들을 압박하는 추세다.이런 추세가 어떻게 변할지 살펴보는 일은 다가오는 2023년의 경제적인 삶을 꾸려나가는데 필수적이다.따라서 개인이든 기업이든 투자자들이 읽고 활용하기 좋은 책이다.
경제 여건이 악화되면서 투자자들의 표정도 안 좋아지고 있다.이런 때일수록 경제를 바라보는 관점과 투자의 방향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책을 읽으면서 우선 경제적 상황이 엄중함을 인식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코로나 사태 이후로 투자 성공 사례가 늘어나면서 무분별한 투기성 투자도 늘어났다.이제는 투자에 있어서 고민을 더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기가 되었다.가계를 꾸려나가는 개인들에게는 힘든 시기다.스태그플레이션의 문제가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앞으로는 개인들도 경제에 대한 전략적 관점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나라든 세계경제와 연결되어 있지만 우리나라는 경제의 대외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세계경제의 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따라서 미국의 긴축이나 미중관계의 악화 같은 문제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책을 읽고 우리나라의 경제 전망은 세계경제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했다.세계경제의 거품이 꺼지고 글로벌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국내 경기나 시민들의 소비에도 지장이 생긴 현실을 보면 말이다.그러나 한편으로는 세계경제를 잘 이해하면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그 기회를 잡는데 이 책은 유용하다.지금의 국면 전환을 이해하고 미래까지 내다보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세계경제는 물론 한국경제까지 혹독한 계절을 만나게 되겠지만 이 국면을 이해한다면 개인에게든 기업에게든 오히려 더 큰 기회가 될 것이다.반도체, 배터리, 헬스케어, 디스플레이, 수소차, 전기차, 콘텐츠, 신재생 에너지, 플랫폼 등 중요한 산업 분야에 대한 공부도 필수다.경제적 흐름의 변화와 대응 전략에 관심이 있다면, 특히 재테크를 열심히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