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나이스 벗 윈 - 자퇴생 창업가에서 불패의 리더로, 마이클 델의 38년 비즈니스 혁신 로드맵
마이클 델 지음, 고영태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클 델 회장은 it 업계의 전설적인 인물이다.이 책에서는 마이클 델의 일대기를 다룬다.개인사보다는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개인사도 충분히 등장한다.마이클 델은 어렸을 때부터 호기심이 넘쳤다.그래서 말썽도 부렸는데 성공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괴짜인 만큼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된다.마이클 델은 호기심과 함께 비즈니스 정신을 가지고 있었다.비즈니스 정신 덕분으로 어린 나이부터 성공적인 길을 걸었다.마이클 델 회장의 가장 큰 재산은 호기심과 비즈니스 정신으로 볼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창업가인 만큼 어른들이 원하는 길과는 다른 길을 걸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

마이클 델의 인생은 도전적이라는 말에 딱 맞았다.도전정신은 낙관성에서 출발한다.책을 읽으면서 미래를 보는 눈이 낙관성과 결합하면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했다.고품질의 제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했던 델 테크놀로지스의 역사도 도전정신에서 출발했다니 역설적이다.마이클 델의 도전정신은 항상 변화로 이어졌다.세상이 항상 바뀌는 만큼 변화를 이끌 도전정신은 꼭 필요하다.설령 논란이 있더라도 말이다.그런 측면에서 10대 시절부터 사업에 뛰어든 마이클 델은 정말 천부적인 ceo라는 생각이 들었다.비즈니스는 전쟁과 같이 치열한데 수십년 동안 유지한 저력도 대단했다.

마이클 델의 기업 경영은 투명성을 놓지 않으면서 이뤄졌다.마이클 델의 확고한 가치들 역시 투명성과 함께 기업 경영을 뒷받침했던 기둥이다.책을 읽고 가치를 분명하게 하는 일이 개인은 물론 기업에게도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가치를 뚜렷하게 세우고 지키는 일은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는 중요한 첫걸음이다.마이클 델 회장의 가치는 비록 결과론적이지만 적절했다.또 그 가치를 잘 지켰기 때문에 탁월한 사업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된다.고객에게 맞추는 고객 중심의 기업 운영에 있어서 마이클 델은 선구자였다.고객과 직원 그리고 델 테크놀로지스는 마이클 델의 가치에 따라서 모두 성장했다.아이디어, 도전정신, 비전을 모두 갖춘 기업인의 이야기가 듣고 싶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