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런의 공식 - 욕하면서 끌리는 마성의 악당 만들기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1
사샤 블랙 지음, 정지현 옮김 / 윌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빌런이라는 말이 요즘은 널리 쓰인다.빌런 캐릭터가 인기 캐릭터인 경우도 흔하다.이 책에서는 그런 빌런 캐릭터를 만들 때 참고하기 좋은 조언을 전해준다.빌런 캐릭터는 잘 만들면 서사에 큰 도움을 준다.설득력 있는 빌런 캐릭터는 그 존재 자체로 작가에게 큰 힘이 된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는 책이다.빌런이 때로는 히어로보다 독자를 더  사로잡는다는 사실은 빌런 캐릭터의 중요성을 작가에게 상기시켜 준다.빌런이 불러오는 긴장감을 본인 작품에 불어넣고 싶은 사람들에게 적합한 책이다.탁월한 대중 콘텐츠에는 탁월한 빌런이 있다.극적 갈등에서 빌런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게 되는 책이다.

빌런은 플롯을 더 역동적으로 만든다.더 극적이고 유머러스한 상황을 만드는 일에도 도움이 된다.책을 읽으면서 빌런의 효과를 고려하면 빌런을 만드는 방법이야말로 대중문화 작법의 핵심이라고 생각했다.작품 전개 과정에서 빌런의 등장은 추진력을 상징한다.특히 이 책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장르문학 속 빌런은 스토리 전개 속 독자의 몰입을 강화시킨다.장르문학은 장르마다 갖추고 있는 나름의 방향성 아래 빠른 전개로 지루함을 소거시킨다.트롭이라고 불리는 장르소설의 기본적인 뼈대 속에서 새롭고 고품질인 빌런을 만드는 일은 장르소설에 대한 이해와 독창성을 모두 요구한다.

빌런의 성격은 일관적일 필요가 있다.장르소설의 특성이나 빌런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지나치게 다면적일 필요는 없다.책을 읽고 매력적인 악당의 생명력을 공부하는 일은 독자의 심리, 더 나아가서 사람의 심리를 공부하는 일과 같다고 생각했다.매력적인 악당은 지나치게 깊이가 깊어서도, 일방적이어도 안 된다.악당은 악당이어야 되겠지만 또 나름의 설득력 있는 가치는 가지고 있어야 된다.독자가 쉽게 몰입할 수 있도록 설계하면서도 클리셰는 피하는 방법이 잘 소개된 책이다.창의력을 장르문학 작품으로 옮기는데 도움이 되는 매뉴얼이 담긴 책이다.독자가 소설 속 캐릭터에 무엇을 기대하는지 그 기대의 근원이나 핵심은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