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링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98
조규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기가 되면 고민이 많아지지만 내 목소리를 들어줄 사람이 마땅치 않은 경우가 있다.고등학교에 들어가면 대학 입시를 위한 학업 부담이 커지면서 고민도 더 괴로워진다.이 책에서는 그런 상황 속에 있는 한 여학생의 이야기가 나온다.학업도 친구 관계도 뜻대로 안 풀리는 여학생 수민의 이야기는 안타까웠다.스스로에 대한 사랑마저 의심하게 되는 시기인 청소년들의 마음을 잘 다룬 책이다.정신적인 방황과 함께 어두워지기도 하는 청소년들의 모습도 잘 묘사된 책이다.이런 청소년들에게 희망을 찾으려면 자신의 고민에 대해서 들어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꿈을 펼치려면 입시라는 현실적으로 대학 입시라는 문턱부터 넘어야 된다.꿈은 멀고 현실은 가깝다.책 속에서 이어폰은 그런 가까운 현실로부터 마음을 낫게 해주는 장치다.책을 읽으면서 누구에게나 마음에 위안을 주는 물건이 있다고 생각했다.만약 없다면 있어야 된다는 생각도 들었다.두개의 이어폰은 외톨이인 수민이에게 큰 힘이 되어주었다.수민이는 방송반이 되고 싶지만 그러지 못했다.꿈과 현실의 차이는 여기서도 보이지만 결국 수민이는 방송반의 과거를 깊이 파고들게 되었다.그 과정에서 여유 있어 보이지만 속에는 고민이 많은 친구 세진과도 더욱 깊이 엮이게 되었다.

학업이 중요한 청소년기에는 학업과 자신감이 많은 관련성을 가진다.모범생 세진은 자신감이 있는 만큼 고민도 있지만 그걸 털어놓지 못해서 힘들어한다.책을 읽고 사람의 미소 뒤에도 힘든 마음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어쩌면 억지로 미소를 짓기 때문에 마음의 병만 더 심해질지 모른다고도 생각했다.세진이를 향한 의문은 결국 부정적인 결과로 나타났지만 그점이 오히려 세진이를 더 후련하게 만들었을지도 모르겠다.수민이는 다차원에서 심부름이나 하는 애로 여겨지지만 그래도 봉사할 때 가장 진정성이 있었다.엘리트로 여겨지는 학생이 아니어도 좋은 학생이 되는 일은 가능했다.청소년들의 속마음이 잘 드러나는 소설에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