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어휘력·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서상훈.유현심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청소년들의 문해력 저하가 큰 이슈다.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흔히 독서가 이야기되는데 독서의 효과를 증폭시키는 방법이 하브루타다.이 책에서는 하브루타 학습법이 독서와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지 알려준다.하브루타를 활용해서 독서가 보다 풍부한 경험이 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독서가 문해력 문제 해결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도 배울 수 있는 책이다.학부모가 아이와 독서 활동을 함께할 때 모범으로 활용하기도 좋다.코로나 이후 아이들은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학교 교육은 약화되었다.이런 시기에도 독서를 통해서 문해력을 챙기고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이끌어 주는 책이다.

독서와 하브루타 학습법에는 동기부여가 중요하다.책을 읽으면서 아이들이 독서의 가치를 잘 알려면 책에서 재미를 느껴야 된다고 생각했다.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을 고르고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는 학습이 필요하다.그런 과정들이 아이의 미래에 필요한 문해력과 지적 탐구를 가능하게 만든다.하브루타 학습과 독서교육에 대한 이론들이 어떻게 현장에서 직용되는지 배울 수 있다.또 문해력의 핵심인 어휘력을 키우는데 하브루타 학습법이 실용적인 도움도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어휘를 익히는데서 그치지 않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어휘를 이해하고 잘 구사하려면 연습이 필요한데, 그 연습이 바로 하브루타 학습법이다.책을 읽고 많은 선생님들이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학력 격차가 심해지는 시대에 이 책의 가치는 더욱 커졌다고 생각된다.비판적 사고와 창의력을 포함한 문해력 키우기에 이만한 책이 없기 때문에 학교에서도 널리 사용되어야 한다.하브루타 학습법은 공감과 비판적 사고를 함께 갖추도록 이끌어 준다.책을 읽고 하브루타 학습법이 정말 체계적인 학습법이라고 생각했다.실전에서도 책의 가이드만 잘 따라가면 유익한 학습의 기회가 제공된다.공감, 비판적 사고, 창의력과이 유창한 언어 구사로 이어지는 과정도 살펴볼 수 있다.아이와 함께 보다 의미 있는 독서를 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