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슈 하이라이트 Vol.02 메타버스·NFT 과학이슈 하이라이트 2
김상윤 지음 / 동아엠앤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재테크의 수단이 다양해지면서 일반인들도 재테크와 연관된 과학기술에 대한 관심도가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이 책에서는 메타버스를 둘러싼 이슈들을 폭넓게 살펴본다.청소년용 책이지만 성인이 읽어도 배울 점이 많을 정도로 깊이가 있다.또 청소년들이 사회에 대해서 배울 때 도움이 될 만한 핵심적인 이슈들을 잘 짚어서 설명하는 부분도 눈에 띈다.그런 이슈들에 대한 전문가의 식견을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니 독자에게는 큰 행운이라고 생각된다.메타버스가 만드는 세상도 기대와 불안감이 모두 존재할 수 있다.청소년들은 기초적인 사실과 원리를 배우고 여러 이슈들을 폭넓게 섭렵하면서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관점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된다.이 책은 그런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가상 공간이 아니라 그보다 현실에 더 가까운 공간이다.책을 읽으면서 메타버스의 잠재력에 놀랐다.이 잠재력이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큰 혁신으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런 메타버스와 NFT는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NFT의 시장성에 대한 논란은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뜨거웠다.그 이전에 암호화폐를 둘러싼 논란이 있었는데 과도한 투기성 자본이라는 지적도 많지만 그 장래성 자체는 부인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암호화폐를 보면 미래의 경제가 현재와 전혀 다른 모습일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하다.그런 예상을 뒷받침하는 화폐 혁신이다.암호화폐는 NFT와 기술적으로 밀접한데 그 변동폭과 잠재력 그리고 위험성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된다고 생각한다.

메타버스 세계에서는 경제의 작동 강닉이 기존과 전혀 다르기 때문에 시장 참여의 기회가 여러 사람들에게 부여된다.이 기회는 특히 청소년들에게 많이 돌아갈 수 있다.책을 읽고 청소년들이 메타버스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겠다고 생각했다.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중요할 가능성이 높다.우리나라에서 경제적 부를 축적하는 대표적 수단인 부동산 문제가 메타버스에도 존재한다.메타버스 경제 생태계에 대한 이해가 미래를 대비할 때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궁금한 청소년은 물론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