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소중한 자녀를 미래 핵심인재로 키우는 가장 혁신적인 방법
한수위 지음 / 마인드셋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재에 따른 보상의 격차는 점점 커지고 있지만 미래에는 더욱 커질 예정이라고 한다.이 책에서는 자녀나 학생을 1%급 인재로 성장시키는데 무엇이 필요한지 이야기한다.미래의 1%급 인재는 기존의 인재와 그 성격이 다르다.저자는 풍부한 현장 활동을 토대로 인재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인식과 그 인식의 변화를 생생하게 소개한다.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무엇을 해야 되는지 앞선 사람들의 경험을 들어볼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이다.아이들의 꿈에 대한 인식도 들어볼 가치가 있다.요즘 아이들의 꿈을 알아가는 일도 인재상을 둘러싼 구체적 대응을 고민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미래 인재는 창의적인 인재라고 한다.아이들이 자신의 길을 걷고자 할 때 그 열정을 존중해줄 필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책을 읽으면서 산업화 세대와 그 이후 세대의 인식 차이를 해소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그런 인식 차이와 교육 문제를 체계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이 책의 가치가 높게 느껴졌다.기성세대의 관점에서는 사고치는 일로 보이는 일이 아이들 입장에서는 달리 보일 수 있다.교육열이 강한 우리나라에서는 아이들의 행동을 입시에만 과도하게 맞춘다.이 책의 내용이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미래의 핵심 인재에게는 창의성을 키워주고 진로를 안내하는 멘토가 필요하다.책을 읽고 그런 멘토가 부재하는 우리 교육 현실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했다.특히 아이들의 생각을 존중하면서도 더 나은 비전을 제시하는 멘토가 필요하다.그런 멘토는 융합형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융합이란 넓은 시야와 연결로 구성된다.융합형 인재에 맞는 역량을 배우는데 이 책은 큰 도움을 준다.미래의 핵심 인재에게 필요한, 창의성에 기반을 둔 역량들은 점점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된다.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개인에게나 사회에게나 이런 역량을 갖추는 일은 꼭 필요하다.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과 자질이 무엇인지 궁금한 학생, 학부모, 선생님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컬처블룸 카페를 통해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