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원칙은 흔들리는가 - 윤리성, 공정, 정의의 회복을 위한 책
민재형 지음 / 월요일의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칙을 지키는 일은 언제나 힘들다.원칙은 불변하는데 상황은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원칙적인 사람이라는 말이 다소 고지식한 사람이라는 뜻으로 쓰이는 현실만 봐도 그렇다.그러나 원칙은 중요하다.이 책에서는 회사나 회사의 구성원이 원칙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특히 원칙을 지키는 일은 리더에게 중요하다.기업의 부도덕한 모습에 실망하는 사람들이 많은 우리 사회에서 참 시의적절한 책이 나왔다고 생각한다.기업의 리더, 임원들의 윤리성은 기업이 존중받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윤리성을 지켜가면서 의사결정하는 일이 쉽지는 않지만 21세기의 기업에는 꼭 필요하다.많은 기업들이 윤리경영을 표방한 시대에 진정으로 윤리경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윤리경영에는 우선 개개인의 책임감이 중요하다.또 그런 책임감을 보장하는 환경도 중요하다.책을 읽으면서 윤리경영의 필요성 만큼이나 방법론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기존의 윤리경영 방식에 한계카 있다는 저자의 지적에 공감했고, 아마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것으로 생각했다.각 개인이 스스로를 돌아보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또 그런 마음가짐이 시스템에도 반영되어야 한다.기존의 설교형 윤리강령이 아닌 개인이 스스로 자신을 점검하는 윤리강령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다.그런 윤리강령이 사회의 공정성을 더 잘 지킬 수 있다.윤리를 나도 모르게 파괴하는 행위도 더 잘 제어한다.누구나 인간으로서 윤리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